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임배만)는 10월 14일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병원 블루오션 찾아가기’를 주제로 2005년도 병원행정종합학술대회를 연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강혜구 VIAC 코리아 대표가 ‘블루오션 전략’ 특강을 통해 △블루오션의 개념과 기존 경영전략이론과의 차이점 △블루오션전략의 수립 및 실행방법 △병원과 기업조직에서의 블루오션 창출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주요 의료정책 변화와 대응’ ‘의료산업화의 대응’ ‘병원의 특성화 차별화’ 등 병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다룬다.
보건복지부 최희주 홍보관리관은 ‘주요 의료정책 변화와 대응’ 발표에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의료기관 회계기준, 의료기관평가 시행, 개방병원, 전문병원, 공공의료확충, 보건의료자원 개편 등을 발표한다.
또 최 과장은 참여정부의 보건의료정책 기조, 주요 의료정책의 요점 및 방향, 의료서비스 및 향후 추진 정책방향, 기대효과 및 일정, 의료정책과 의료계 현실과의 차이를 감안해 의료정책이 정착 발전하기 위해 병원들이 준비해야 될 사항을 언급할 예정이다.
이어 연대 보건대학원 정형선 교수는 ‘의료산업화와 대응’을 주제로 △병원 자본 참여형태 △영리병원의 도입 절차 및 방법 △병원 설립 특성에 따른 영리 법인화 문제 △영리병원의 도입모형 △문제점 및 대처방안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외에도 이학종 분당서울대병원 교수가 ‘유비쿼터스의 의료이용과 병원의 미래’를, 김영훈 을지대병원 행정부원장이 ‘신 의료기술에 의한 마케팅’을, 강홍조 초정노인병원장이 ‘요양보험제도의 시행과 요양병원의 전망’을 각각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