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원이 넘는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주요 특징과 관련 제도 등에 대한 수요자 관점의 설명회가 개최된다.
과학기술부는 오는 22일부터 3일간 서울 교육문화회관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2008년도 정부 R&D투자 부처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R&D예산 운용 주요 8개 부처가 과학기술분야 교수, 연구원 및 일반국민 대상으로 ▲ 2008년도 R&D예산 10조원의 투자방향과 특징, ▲ 주요 부처별 R&D사업 집행계획, ▲ 2008년도 달라지는 R&D관련 제도개선 사항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설명회는 R&D사업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는 일반국민 및 과학기술인으로 하여금 정부 R&D사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그동안 개별부처 단위에서 소관 R&D사업에 대한 설명회는 있었으나 R&D관련 주요부처가 합동으로 한자리에서 설명회를 개최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설명회에는 대학교수, 석박사생, 정부 출연연구기관 및 민간연구소 연구원, 벤처기업인 등 R&D예산 수요자와 R&D담당 공무원, 과학기술 관련단체 및 R&D에 관심이 있는 일반국민 등 각계 인사 300명 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2개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세션 1 에서는 과학기술혁신본부 주관으로 '08년 정부 R&D예산의 편성내용 및 특징과 향후 투자방향‘, 연구개발 관련 ’2008년도 달라지는 제도개선 사항‘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세션 2 에서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는 각 부처 주관으로 ‘각 부처 주요 R&D사업 추진계획 및 ·일정, 신규 및 특이사업에 대한 소개가 부처별로 3개 회의실에서 동시 진행될 예정이어서 참석자가 각자 관심사항에 따라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각 부처 및 산하 연구관리 전문기관에서 일선 연구현장의 연구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업 신청자격, 연구비 집행 등 사항에 대한 상담이 병행될 예정이어서 국가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는 유용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