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가 개발 중인 표적항암약물 RAD001 (성분 에베로리무스)과 산도스타틴 라르(성분 초산 옥트레오티드)의 병용요법과 RAD001 단독요법이 췌장 신경내분비계 종양 (NET) 환자에서 종양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8일 한국노바티스에 따르면, RADIANT-1 (RAD001 In Advanced Neuroendocrine Tumors) 임상연구에서 얻은 이 결과는 지난 12-16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 33차 유럽종양학회 (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ESMO)에서 발표됐다.
화학요법에 내성을 보이는 희귀 췌장 NET 환자들에게 RAD001 과 산도스타틴 라르를 각각1일1회 및 한달 1회로 병용투여하거나, RADD001를 1일 1회 단독 투여하 결과, 병용요법을 실시한 환자들의 82%, 단독요법 환자들의 77%에서 종양 크기의 감소 및 안정병변을 보였다.
텍사스 대학 엠디 앤더슨 암센터의 제임스 야오(James Yao) 교수는 "췌장 신경내분비계 종양은 호르몬 생성 문제로 인한 신체 쇠약 증상을 유발하고, 현재 표준 치료법인 화학요법으로 치료를 받아도 5년 이내에 사망하는 전형적인 암 질환"이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병용투여 또는 단독투여를 통해 RAD001이 현재 치료법이 제한된 췌장 NET 환자에서 종양 감소, 안전병변 유지 혹은 질병 무진행 기간연장 등의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RAD001 (상품명 Afinitor) 은 1일 1회 복용하는 경구용 정제로, 암 세포내 종양 세포 분열과 혈관 성장의 핵심 조절자인 mTOR 단백질을 억제하여 암 표적 치료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노바티스 항암제사업부 데이비드 엡스테인 사장은 "기존 어떤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았던 희귀하고 치명적인 형태의 암 치료에 촉망 받는 새로운 대안으로서 RAD001의 역할을 확립하는 데 초석이 되고 있다"며, "RAD001과 산도스타틴 라르의 병용요법은 화학요법에 내성을 보인 췌장 신경내분비계 종양 환자에게 질환과 증상 조절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췌장 NET와 카르시노이드 종양 환자에서 RAD001과 산도스타틴 라르의 병용요법에 대한 두 건의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유효성 평가기준은 질병 무진행 생존기간과 전체 생존기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