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허대석)은 15일부터 5월 14일까지 대국민과 대학, 학회, 의료기관, 보건의료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연구주제(Topic)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이는 다양한 경로로 연구주제를 제안 받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보건의료분야의 사회적 의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익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2009년도 제1차 수요조사를 통해 제안된 연구주제를 선정해 연구를 수행해 온 바 있다.
대표적으로 의약품으로서의 글루코사민 제제가 골관절염에 대한 예방효과나 골관절염 이외 질환에 대한 치료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또 분만후 출혈의 치료방법 가운데 자궁동맥색전술이 수술적 치료방법과는 달리 전신마취의 위험성이 적고, 자궁을 보존하여 추가적인 임신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지난해 수행한 태반주사의 효과와 안전성 평가, 한국에서 인플루엔자 유행의 질병부담 및 백신의 효과 분석 등의 연구조사도 완료해 올해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연구원은 접수된 연구주제 가운데 과학적인 근거창출의 시급성을 고려, 질환별 전문가로 구성된 분야별 전문위원회와 연구기획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채택한다.
채택된 연구주제는 연구과제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연구수행 타당성과 현실적합성을 고려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공식적인 연구사업으로 수행된다.
연구주제의 제안은 홈페이지(http://topic.neca.re.kr) 또는 홈페이지에서 연구주제제안서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 후 이메일(topic2010@neca.re.kr), 팩스,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문의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기획단 전화 02-2174-2789, E-mail: udang@neca.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