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학연구소 이화백신효능연구센터(센터장 : 김경효)에서 오는 14일 오후 2시 의학관 A 동 212호에서 이화백신심포지움을 개최한다.
'한국에서의 폐구균과 폐구균 백신'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한국에서 분리된 폐구균’, ‘폐구균 백신에 대한 평가법’, ‘소아에서 폐구균 백신에 대한 임상 연구’, ‘성인과 노인에서 폐구균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 ‘폐구균 백신 접종 후 폐구균 역학의 변화’ 등 다양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특히 미국 버밍햄의 알라바마 주립대학 교수로서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폐구균등의 호흡기 세균 표준 검사실과 WHO의 폐구균 혈청검사 표준 검사실을 운영하고 있는 남문희(Moon Nahm) 교수의 '폐구균 피막의 다양성'에 관한 특강이 마련된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관하는 이대목동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경효 교수는 이화백신효능연구센터와 이화임상시험센터장을 겸하고 있으며, 미국 세인트 루이스 워싱턴 대학과 미국 버밍햄 알라바마 주립 대학에서 헤모필루스 인풀루엔자 균(Hib) 백신 과 폐구균 백신에 관한 연구를 한 이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소아감염 및 백신과 관련해 활발한 기초 및 임상 연구는 물론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 및 질병관리본부의 백신 관련 기초 및 정책 연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