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선 및 3호선 환승역인 교대역 상권은 대학가, 주거, 오피스 상권요소를 모두 아우르는 복합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대역 10, 11, 6번 출구쪽으로는 법조타운을 중심으로 오피스상권의 성격이 강하고, 5번, 12, 13번 출구쪽은 전면도로변의 오피스상권과 이면의 주거상권 및 대학상권요소가 혼재되어 있다.
교대역 상권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8, 9, 14번 출구쪽은 서초프라자를 중심으로 전면도로변으로는 오피스, 판매, 병의원 시설이 들어서 있고 이면으로는 식당, 유흥 등 먹자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교대역 상권은 10만명 이상의 일일 지하철이용객수와 편리한 교통망, 법조타운과 교대를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된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 인근의 아파트, 오피스텔 등의 배후인구 또한 상권발달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교대역 상권은 최근 교대역 7번 출구쪽 대형빌딩에 KT가 입주하고, 13번 출구쪽의 롯데캐슬주상복합 및 인근의 신규빌딩들이 속속 완공되면서 상권의 확장과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병의원 현황
교대역은 각 출구별 대로변으로 비보험과 중심의 병의원들이 개원하고 있으며 특히, 서초프라자를 시작으로 8번 및 14번 출구쪽에 다수의 병의원들이 밀집해 있다.
최근 14번 출구 인근에 신축 빌딩들이 완공되면서 성형외과, 치과, 피부과 등이 새롭게 개원하였으며, 13번 출구쪽에 롯데캐슬 주상복합건물이 완공되면서 저층 상가부분에 산부인과 등 보험과와 치과 등 비보험과 병의원이 새롭게 개원을 준비중이다.
7번 및 5번 출구쪽으로도 다수의 병의원이 개원중에 있으며, 7번 출구쪽의 대형신축건물에 KT가 입주함으로써 다소 유동인구가 적었던 인근 대로변 지역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법원쪽으로는 변호사사무실 등 법조관련 사무실들이 밀집되어 있어 병의원 개원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 치과를 중심으로 몇몇 병의원들이 개원중이다.
개원 전망
교대역 인근은 풍부한 유동인구와 오피스, 대학, 배후 주거인구를 바탕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병의원 역시 치과, 성형외과, 한의원, 피부과 등 비보험과를 중심으로 교대역에서 남부터미널 방향으로 다수 포진되어 있다.
2008년 이후 교대역 인근의 신축건물들이 완공되면서 병의원이 다수 진입하였으며, 향후로도 그 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원쪽 방향으로는 변호사사무실 등으로 인해 남부터미널 방향에 비해 임대료가 높고 오르막 길이라는 지형적 불리성으로 개원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나 법조타운의 오피스유동인구를 타겟으로 하는 개원계획은 고려해 볼만한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비교적 높은 임대료와 신축건물의 희소성, 임대가능공간의 부족 등이 어려운 점이다.
앞으로도 교대역 인근은 복합상권으로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강남역 주변에 비해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해 테헤란로 및 강남을 중심으로 개원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라면 개원후보지로 고려해 볼만한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