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동부이촌동 상권 개요
동부이촌동 상권은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배후로 한 대표적 상권으로 한강대교 북단의 이촌동길을 중심으로 이촌지하차도까지 형성되어 있다.
한강과 용산업무지구 및 용산가족공원이 인접해 있어 대표적 주거지역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외국인 거주빈도와 소비수준이 비교적 높은 것이 특징이다.
동부이촌동 상권의 경우 별도의 상업지구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형상가건물은 전무한 상황이며, 가로변의 아파트상가를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어 소규모 상가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비교적 높은 소비수준과 외국인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식음료 업종 및 학원 들이 분포되어 있으나, 아파트상가의 한계로 인한 지역적 제한 및 규모의 제한과 건물 노후화는 지역 진입시 고려해야 할 점이라 할 수 있다.
병의원 현황 및 분포
동부이촌동내의 병의원을 살펴보면 주로 이촌동길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치과를 중심으로 소아과, 피부과, 내과, 한의원 등 비보험과와 보험과가 혼재해 분포되어 있다.
한강과 용산가족공원, 중앙선 등의 지리적 제약으로 인해 지역내 대단위 아파트단지를 배후로 한 독립적인 상권형성과정을 거쳐왔으며, 대형상가건물의 부재로 광역적 진료권 설정이 어렵기 때문에 병의원 역시 중소규모인 경우가 많다.
가로형 아파트단지 상가의 특성상 3층 이상의 상가가 드물며 1층에도 치과 등 병의원이 개원하고 있는 점과 외국인의 내원빈도가 높은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개원 전망
동부이촌동 상권에서의 개원은 타 지역과는 다른 점들이 몇 가지 있다.
지하철 이촌역이 있지만 지역적으로 타지역과 연계가 어렵기 때문에 배후세대를 중심으로 한 개원계획이 필요하며, 아파트상가의 특성상 개원에 필요한 적정면적의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과 외국인 거주자가 많다는 점도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다.
비교적 소비수준이 높은 배후세대의 특성과 연령대를 고려한 개원계획 역시 필수적이며, 보험과와 비보험과를 불문하고 인근의 동일 진료과목 개원 병·의원의 현황을 반드시 조사하여야 한다. 진료권의 범위가 제한적이고 확장이 어려워 경쟁 병·의원이 다수일 경우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검토사항으로는 이촌동 지역이 한강르네상스계획에 따른 전략정비구역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재건축 진행에 따른 상권변화를 고려하여야 하며, 강남~용산간 복선전철(2017년 예정) 역시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이점 역시 참고하여야 할 사항이다.
탄탄한 배후세대를 두고 있는 동부이촌동은 중소규모 병·의원 개원에 적합한 지역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개원계획시 향후 지역변화와 경쟁 병·의원에 대한 사전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지역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