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판교 상권 개요
큰 주목을 받았던 판교 상권이 고분양가에 따른 높은 임대료와 단기간 동안의 상가공급 및 분당상권과의 경쟁으로 인해 고전중이다.
이로 인해 상가 완공후 공실비율이 상당히 높은 상태이며, 항아리 상권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판교의 중심상권 역시 높은 공실률을 보이고 있다.
향후 추가적인 상가 급과 다수의 상가 주택공급도 예상되고 있어, 단기간 상가공급에 따른 수급 균형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판교 상권은 서판교역 개통시기가 불투명한데다 외부 동인구 유입이 어려워 배후세대 중심의 상권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업종 선택시 배후세대와 경쟁업종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배후인구의 주요 동선을 고려한 개별상가 선택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병의원 현황
현재 서판교역 예정지인 운중로 중심상권지역으로 병의원들이 위치하고 있다. 치과 약 6곳을 비롯해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한의원, 피부과 등이 개원중이다.
향후 배후주거지역의 아파트, 단독주택, 빌라 등의 건축이 마무리되고 배후세대가 성숙되면서 개원은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판교지역은 위치상 외부유동인구 유입이 제한적이어서, 배후주거인구 중심의 상권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의 영향으로 개원 역시 지역 밀착형 진료과목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중심상권지역 외 판교도서관쪽 상가지역에도 안과,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내과, 치과, 한의원 등이 개원중인 상황이다.
개원 전망
안정적인 배후세대가 형성되어가고 있는 서판교 지역은 주요 개원후보지 중 하나이다. 다만, 현재 상권이 형성되고 있는 시점이며, 고분양가에 따른 임대료 수준 등이 개원계획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서판교 상가의 경우 높은 공실율로 인해 상가별로 분양가 및 임대료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상가공급도 계획되어 있으므로 일부 진료과목의 경우 과잉 개원이 될 가능성도 있다. 서판교 상권이 주로 배후세대에 의존하는 상권이므로 특히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배후세대가 한정적이고 외부 환자유입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개원규모에 있어서도 이를 고려해야 하며, 비슷한 규모의 상가가 대로변으로 늘어서 있는 경우 가시성과 동선에 따라 상가활성화 정도가 결정될 수 있으므로 개원 장소 선택시 이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안정적인 배후세대를 갖추고 있는 서판교지역은 손꼽히는 개원 후보지이다. 다만, 아직 배후지역과 상권형성이 성숙되어 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향후 경쟁환경 변화를 고려한 개원계획이 필요한 지역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