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협회(회장 유태전)와 UR Scope코리아㈜(대표이사 윤희선)는 지난 22일 'Web기반의 경영성과분석 및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공동사업 계약 조인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동운영에 나섰다.
병협과 공동사업 계약을 맺은 UR Scope코리아㈜의 'Web기반 경영성과분석 및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병원에 산적되어있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Data(자료)를 Information(정보)으로 가공, 분석하여 경영성과를 진단하고 병원수익을 증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료실적분석, 진료패턴분석을 통한 진료과별, 주치의별, 질환별, 약제별, 처치별, 검사별 경영성과 지표뿐 아니라, 삭감분석 지표를 회원병원간 비교분석을 통해 진단하여 진료수익 관리를 최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또 항생제, 주사제, 고가약제, 제왕절개, 약제비 등에 대한 적정성 평가 지표분석을 통해 지속적으로 적정성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공동사업에서 대한병원협회는 사업의 주체로써, 회원병원들의 병원경영진단 분석 자료뿐 아니라, 객관적, 현실적 경영지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 회원병원들이 전략적 경영역량을 극대화시키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UR Scope코리아㈜는 시스템 운영 주체로써, Web기반의 DataWareHouse구축, OLAP 사용, Mining기법을 이용한 분석자료 제공 등 기술적 지원을 하게 되며, 병원 사용자 및 병원 CEO를 위한 Web Reporting Service도 제공하게 된다.
Web기반의 병원경영분석 및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현재 세브란스병원, 영동세브란스병원, 가천의대 길병원, 인하대병원, 아주대병원, 전남대병원, 경북대병원을 비롯해 전국 40여개 병원에서 도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