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백상호)은 지난 23일 각 국의 의사면허시험을 관장하고 있는 정부기관이나 민간기관들이 가입하여 국제협의체로 운영되는 국제의사면허협의회(IAMRA)에 가입했다.
국시원의 이번 IAMRA 가입은 국가시험 관련 해외기관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의사자격시험에 관한 다양한 정보교류를 비롯, 국시원의 선진화․국제화를 통한 국제적 위상확립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루어졌다.
IAMR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edical Regulatory Authorities)는 의학교육 및 면허와 관련된 수준 높은 국제적 기준제시를 비롯해 의료면허 관련 개념정립을 위한 국제포럼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각 국의 면허기관을 지원하고, 관계기관들 간의 국제협력관계 및 정보교환 기회를 제공하는 가교역할도 하고 있다.
이 기구는 1994년 5월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등 8개국이 연구를 목적으로 협의회를 구성한 이래, 현재 120여개의 세계 각국의 기관들이 가입하여 협력체를 이뤄 활동하고 있다.
국시원은 선진화된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주관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관련된 국제기구에 가입, 국제수준의 의료면허체제와 의료면허관련 조직구조를 접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지난해부터 가입을 준비해왔다.
이로써 국시원은 앞으로 다양한 국제행사에 참여하거나 개최하여 국시원을 국제적으로 알릴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외국의 선진화된 기관들과의 교류를 통해 의사국가시험과 면허관리에 관한 최신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