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 5명중 4명은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을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연구원 생명의과학센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산노인병연구소가 국제학술지인 비엠씨 퍼블릭 헬스에 발표한 '한국 노인의 질병력과 관련 요인들'이란 논문을 통해 발표됐다.
이 논문은 2003~2004년 '지역사회노인코호트'연구에 참가한 안산시에 거주하는 60~84세 노인 2767명을 대상으로 질병력을 조사한 결과를 기초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노인 5명 중 4명은 1개 이상의 질병을 가지고 있으며, 4명 중 1명은 3개 이상의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고혈압, 당뇨병, 위장질환 및 간질환의 순으로, 여성의 경우는 고혈압, 골다공증, 관절염 및 당뇨병 등의 순으로 그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노인들의 질병은 직업이 없거나, 가계소득이 낮거나, 과거에 음주를 하였거나, 스스로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와 여성의 경우에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노인이 앓고 있는 질병의 종류와 관련 요인들을 분석, 향
후 노인질환의 효과적인 예방ㆍ치료ㆍ관리를 위한 국민 보건정책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