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의 새로운 비급여 진료로 확산되고 있는 여성회음성형, 요실금수술과 관련 전문서적이 발간됐다.
벨라주여성의학연구소(소장 원철)는 2일 다년간의 임상경험과 연구내용을 토대로 <여성회음성형학>과 <여성요실금 메뉴얼> 두권의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책 <여성회음성형학>은 1장 회음성형의 개념, 2장 여성 회음부 해부, 3장 여성 성기능 장애, 4장 수술 전 준비, 5장 수술후 합병증 및 관리 등의 내용을 총론에 담았다.
이어 각론에서는 소음순성형, 회음부 지방성형, 성만족도 증가를 위한 수술, 요실금수술, 처녀막수술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 책 <여성요실금 메뉴얼>은 여성 하부요로의 기초해부학, 하부요로의 신경지배 등 기초원리부터 방광내압 측정 방법, 치료 방법 등 자세한 치료방법을 메뉴얼화해 책자로 펴냈다.
벨라주여성의학연구소 원철 소장은 "다양한 연구에서 입증되듯이 회음성형이 여성 성기능 장애 치료 시 꼭 필요한 한부분이 될 것"이며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지금보다 더 과학적인 술식이 개발되고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으리라는 신념의 일환으로 미흡하나마 그간의 경험과 자료를 중심으로 이 책을 정리했다"고 발간 취지를 밝혔다.
원 소장은 이어 "<여성요실금 임상 메뉴얼>은 실제임상적용은 물론, 환자 이해도 돕는 설명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며 "요실금에 대해 궁금해 하는 환자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설명 자료나, 이 질환을 처음 대하는 의과 대학생 또는 전공의 바쁜 진료에 시달리는 개원의들이 짧은 시간에 이해하고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요약서의 필요성을 느껴 발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전문의들이 부담 없이 쉽게 읽어볼 수 있고 특히 개원의의 경우에는 외래 진료실에 비치하여 환자에게 설명하는 자료로서도 충분할 것"이라며 "앞으로 그간의 요실금자료나 사례를 정리한 벨라쥬 요실금 치료가이드북 출간도 계획중"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