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회장 김덕진)는 14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존경받는 요양병원상 정립의 해’라는 주제로 2010년 춘계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춘계 학술세미나는 현안과 현장에서 요양병원 종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박명재 총장(CHA 의과대학)과 황수관 박사(연세대)의 특강을 시작으로 간호와 심사·청구로 구분한 분과별 실무분야, 경쟁력 강화분야를 비롯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강의 내용 중 분과별 실무분야에서 간호분야는 등차분 보바스기념병원 수간호사의 ‘요양병원에서의 감염관리’, 조은희(연세대 간호대학) 교수가 ‘노인환자의 안전관리’에 대해 강의한다.
심사·청구분야는 이영호 협회 수가연구팀장(희연병원 심사이사)의 ‘요양병원 일당정액수가 심사사례’와 협회 김대진 보험이사(실버캐슬병원장)의 ‘입원환자수 산정 및 세부산정지침 이해’가 있다.
경쟁력 강화분야는 ‘욕창 및 만성 상처 관리’에 대해 백미경 세브란스병원 WOCN팀장, ‘현지조사와 법률적 대응요령’에 대해 변창우 협회 고문법인(퍼스트 의료담당 변호사), ‘요양병원 치매환자 관리’에 대해 이은아 대한치매학회 홍보이사(해븐리병원장), ‘노인의료와 영양학’에 대해 김희선 대상 중앙연구소 영양학박사가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정책분야는 ‘요양병원 현지조사 방향안내’에 대해 은성호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이, ‘요양병원 적정성 평가 방향’에 대해 전혜영 심사평가원 평가1부장이 강의한다.
자세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현재 협회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서 참가접수를 받고 있다.
춘계 학술세미나 참여 관련 문의사항은 협회 사무국(02-703-1070)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