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콘텐츠 및 솔루션 분야 출판사 '엘스비어'가 메디컬 콘텐츠 검색 엔진 'ClinicalKey'을 내놨다.
이는 차세대 온라인 임상 정보 자원(clinical information resources)으로 의학 및 수술과 관련된 방대한 임상 정보를 빠르게 검색해 주는 기능을 갖췄다.
특히 검색 엔진 내에 700종 이상의 의학 서적과 400종 이상의 의학 저널을 포함하고 있어, 임상뿐만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가장 관련성이 높은 근거중심(Evidence-based)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전문가 논평, MEDLINE 초록 및 다른 출판사의 선택된 저널도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대한 범위의 검색이 가능하다.
'ClinicalKey'는 EMMet(Elsevier Merged Medical Taxanomy; 엘스비어 통합 의학 분류법)이라는 스마트 콘텐츠 기술을 사용한다.
이는 엘스비어가 개발한 고유 방식으로 다른 검색 엔진에서 놓쳤던 콘텐츠뿐만 아니라 임상적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검색 엔진 스스로 판단해 찾아주는 기능을 한다.
이 기술은 임상 개념(clinical concept) 간의 다양한 상관관계를 이해하도록 디자인됐으며, 각 임상 용어의 연관성을 조직화함으로써 구체적이면서도 검색자의 질문에 부합하는 최선의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엘스비어 정보팀장 Jonathan 박사는 "임상 의사들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빠르고 깊이 있는 검색을 필요로 한다"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종합적인 콘텐츠를 제공해 임상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전했다.
엘스비어 측은 "이 검색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 2천 명 이상의 임상 의사들이 참여한 대규모 리서치를 실시했다"면서 "이를 통해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검색', '신뢰할 수 있는 검색', '빠른 검색'이라는 세 가지 가장 주요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ClinicalKey는 현재 의과대학, 병원, 의료 관련 기관에서 구독해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론칭됐으며, 오는 7월부터는 개인 구독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엘스비어코리아에서는 ClinicalKey의 국내 론칭을 기념해 대학과 병원, 기관 및 개인 신청자들에게 30일 무료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