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줄기세포이식 제대혈제제 사용 승인

김용범 원장
발행날짜: 2011-11-11 10:58:11
  • 조혈계 관련 질환자·유전성 대사질환에 적용

FDA는 11월 10일 줄기세포이식을 위해 제대혈 제제의 사용을 처음으로 승인했다.

Hemacord라고 알려진 이 제품은 조혈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줄기세포치료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FDA관계자는 밝혔다.

여기에는 또한 몇몇 유전성 대사질환 및 면역계 질환들과 일부 혈액암이 적응증으로 포함된다.

이러한 질환들을 갖는 환자들에게 제대혈 조혈모세포의 사용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치료방법에 해당한다고 FDA 생물학적 제제 평가 및 연구과장인 Karen Midthun이 말했다.

Hemacod는 인간의 제대혈에서 채취한 조혈모세포를 담고있다.

작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제대혈은 성인에서 급성백혈병 치료에 사용되는 골수와 말초혈액 내 조혈모세포와 견줄만한 leukemia-free survival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산회사인 뉴욕 혈액센터가 제출한 그간의 시험된 이 제제의 안정성과 효과에 대한 결과들을 근간으로 승인이 이뤄졌다.

이 제품의 설명서에는 이식편-숙주 질환, 이식 증후군, 이식실패 및 중대할 수 있는 몇몇 주입반응들이 박스화된 경고문구가 담겼다.

Hemacord를 받은 환자는 손익평가가 면밀히 감시해야 하며 반드시 숙련된 조혈모세포 이식 전문가에 의해서 시술되어야 한다고 FDA는 밝혔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