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 응급도 임의 조작 여부 전면 재조사

발행날짜: 2011-12-20 16:23:00
  • 복지부 "허위 기록 등 위반사실 적발시 형사고발"

[메디칼타임즈=이인복 기자] 최근 일부 대학병원에서 장기 이식 대기환자의 응급도를 임의로 조작했다는 의혹이 일자 복지부가 이에 대한 전면적인 재조사에 착수했다.

의사가 고의적으로 응급도를 상향해 이식 순서를 바꿨는지 여부를 다시 한번 점검하겠다는 뜻이다.

보건복지부는 20일 "장기이식 환자 가족에게 뒷돈을 받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응급도를 조정했다는 의혹이 있어 이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복지부는 내년 1월부터 최근 5년간 질병관리본부에서 실시한 응급도 조사를 대상으로 병원 의료진이 고의적으로 응급도를 상향 조정했는지를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만약 응급도를 허위로 기재하는 등 위반 사실이 밝혀지면 형사고발은 물론 행정처분을 의뢰할 계획이다.

특히 이식대상자 선정기준 개선방안 논의를 위해 장기이식운영위원회 산하 간장 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장기이식정보시스템(K-net) 재점검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에서 의무기록지 검토는 물론, 담당의사 인터뷰, 간장 분과위원회 회의를 통해 장기이식의료기관이 응급도를 정확하게 판정하였는지를 연 2회 조사하고 있다"며 "내년 1월에서 2월간 이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 기사

댓글 6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궁금해 2012.06.26 18:32:14

    아니무슨
    비급여를 줄려 모두 급여화 한것도 아닌데,, 무슨 병원수익이 느나?

    비급여를 급여화하면서 줄여서 병원수익 엄청 감소하고, 민간보험실손보험회사 수익 엄청 발생하겟지..

    무슨 로비인가? 뭔가? 이거 도대체 이해를 못하겠네

  • 빈혈 2012.06.26 18:04:54

    정책실명제, 정책책임제 도입
    정책실명제, 정책책임제 도입해야 한다.
    누가 싸지른 똥인지 알아야 하고,
    자기가 싸놓은 똥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더이상 행정기생충들에게 나라가 흡혈당해서는 안된다.

  • 나는정부다 2012.06.26 18:00:38

    한다면한다
    차관님 좀더 솔직하세요 모든제도는 장단점이 잇다능것을 모든국민과 관련단체에게 설명하시고 우리한번 지헤롭게 풀어갑시다 차관님 말씀대로라면 그동안 의료보험30년동안 이좋은제도 왜진즉 시행하지않고 이제야야 시행할려고 하는지요 정부는 직무유기네요 힘있는 정책당국자들이 힘없는 직능단체를 깔아뭉겔수는있어도 ..........궁근적인 목적은!!! ?????

  • 글쎼요 2012.06.26 17:08:18

    오늘 손차관이 외연을 넓여야 한다고 말한 것.
    오늘 손차관이 분명 의료의 외연을 넓여야 한다고 말했고. 이는 의료 관관을 뜻하는 말인데... 결국 포괄수가제로 싼의료로 가고 돈 있는 사람, 외국의 돈 있는 사람은 영리병원을 도입하겠다는 말로 보인다.

  • 웃긴다 2012.06.26 17:05:25

    러시아
    손건익 웃기는 놈이네 적반하장도 유분수지 러시아 갔다오더니더위 먹었나 저질진료는 확실한데 차관이라는 놈이 손바닥으로하늘을가린다고 설치고있네

  • 기억 2012.06.26 16:54:45

    끝까지 책임을 물어야
    손건익의 말을 잘 기억해 놓았다가,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을 분명하게 물어야 한다
    전문가와 국민위에 군림하는 행정 행태... 참 혐오스럽다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