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정위 리베이트 조사받던 A제약 부장 자살

이석준
발행날짜: 2012-02-29 06:40:19
  • 조사 방해 처벌 압박 작용 추정…공정위 "오비이락" 일축

[메디칼타임즈=] 중소 A제약사 마케팅 부장이 작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리베이트 조사를 받던 중 자살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i1#자세한 사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동료들의 증언을 종합하면 고인은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심한 압박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이번 리베이트 조사 결과를 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2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A사는 지난해 3월 리베이트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았다.

당시 공정위는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했는데, 이 과정에서 이 회사 마케팅부 책임자인 B씨가 조사를 방해하고 나섰다.

그러자 공정위는 조사 방해 행위를 했다는 것을 인정하라는 진술서를 쓰게 했다.

A사 관계자는 "자살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당시 조사를 방해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가졌던 것으로 기억난다. 특히 회사에 피해가 갈 지 모른다며 괴로워했다"고 밝혔다.

이에 공정위 관계자는 "고인의 자살이 공정위 수사 때문에 발생한 것은 아니다. 오비이락일 뿐"이라고 사건과의 연관성을 일축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업계는 강압적인 수사 방식이 낳은 비극적 결말이라며 안타까워했다.

C사 임원은 "리베이트 색출은 좋다. 하지만 최근 수사 방식을 보면 구속 등을 거론하며 연루자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경우가 많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쌍벌제 이후 업계가 자정하고 있다. 하지만 수사기관은 법 시행 후 실적을 내기 위해 과거 리베이트를 들춰내고 있다. 무리한 조사는 자살이라는 비극적인 결말을 초래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D사 관계자도 "의약품 리베이트와 연루된 당사자는 수 개월 동안 강도높은 수사가 이어진다. 지인인 모 제약사 영업본부장도 리베이트 조사로 검찰에 들락날락할 때 큰 심리적 압박을 느꼈다고 했다. 잘못에 대한 처벌은 좋지만 과거 사례는 어느 정도 용인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관련기사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6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ㅇㅇ 2012.02.29 17:07:19

    아래 공정위냐?
    내용 참 자세하다 그럼 제약사가 뻥치는거냐? 공정위 표적수사에 몇명이 더 죽어야 되냐??
    자살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대지만 압박 받았대잖아. 공정위 얘기도 있구만 괜히 찔리니깐 난리지

  • 말도안돼 2012.02.29 17:03:20

    공정위에서 하루쯤 전에 연락해주던데..
    공정위에서 나온다고 하루전에 연락와서 파일지우고 서류숨기고 하던게 생각나네요. 신기한 건 다음날 진짜 들이닥쳤다는 ㅋㅋ. 우리나라 공무원들은 받아먹은만큼 확실히 해주는.. 이것도 신용사회라고 봐야하는건지 ㅠㅠ

  • 명백한 오보 2012.02.29 16:38:45

    명백한 오보
    명백한 오보입니다. 진양제약이 자살했다고 주장하는 분의 사인과 수사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기자가 \'명백한 사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이라는 단서를 달았는데... 어떻게 자살이라고 단정합니까. 유서라도 남겼답니까. 사인은 교통사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료들이 그러더라고요? 그저 진양제약이 분위기 조성을 위해 그러게 주장하는 것일 뿐입니다. 이른바 물타기... 면피용이지요...수사시점... 돌아가신 분의 사망 시점 대조해 취재해보시죠...

  • 공정의 2012.02.29 16:11:57

    ㅋㅋ 오비이락이라니. ㅋㅋ
    공정위 오비이락 일축 ==> 대박. ㅋㅋ

  • 약장사 2012.02.29 15:15:05

    그래도....
    군사정권 시절 처럼 거꾸로 매달아놓고 코에 고추물 부어넣는 짓은 안하니 그나마 다행이고... 뭐 살인죄도 아니고 먹고 살자고 했을텐데...박봉의 서민 월급쟁이가 죄를 지었으면 얼마나 지었다고 젊은 수사관들이 얼마나 윽박질럿으면 그를 죽게 만들었을까? 참 세상 각박해졌다!

  • 검찰 2012.02.29 10:38:52

    사람 몇이 더 죽어나야 되냐?
    제약도 자살하고 의사도 자살하고
    쌍벌젠지 뭔지 몇명이나 더 죽이려고??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