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자문위원회 "Arena 체중조절약제 승인 권고"

김용범 원장
발행날짜: 2012-05-12 08:00:28
정부의 보건관련 자문위원들은 지난 10년 이상 미국에서는 체중조절을 위한 처방약으로는 첫 번째가 될 Arena 제약의 로카세린(Lorcaserin: 제품명: 로퀘스)을 심장위험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발매승인을 권고하였다.

FDA 자문위원회에서 시행한 투표에서 18대 4로 승인을 권고하는데 찬성하면서 "로카세린이 장기간 사용했을 때 이득이 잠재적 위험을 상회한다"고 결론지었다.

로카세린은 2010년 또는 2011년 초에 위중한 부작용 우려로 FDA가 승인을 거부한 이후 개발자가 승인을 얻기 위한 두 번째 시도 중인 3개의 체중 조절제제들 중의 하나이다.

거부할 당시 과학자들은 약제의 시험 중 발생한 종양을 포함한 건강상의 문제들에 대한 우려감을 표시한 바 있으나, 추가자료를 보완하여 재차 승인을 신청, 위원회의 의견을 호의적인 방향으로 이끌었다.

FDA에서 연구결과들을 검토한 결과, Arena 제약사가 제출한 자료들의 분석에서 약제를 복용한 사람들에서의 종양발생은 “무시할 수 있는 위험”이라고 제시했다. 하지만 이전 초기의 체중조절제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여겨지던 당뇨병 환자나 손상된 심장판막 환자에서 고혈압의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