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암환자 주도 맞춤형 건강관리 툴 개발

발행날짜: 2016-01-12 11:23:46
  • 윤건호 교수팀 '스마트 건강경영전략 평가도구' 선보여

[메디칼타임즈=이지현 기자] 암환자가 주도적으로 본인의 건강을 관리하도록 돕는 평가도구가 개발됐다. 이 도구는 암환자 뿐 아니라 만성질환 환자 등으로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

윤건호 교수
서울대병원 암통합케어센터 윤영호 교수팀은 국립암센터,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암환자 '스마트 건강경영전략 평가도구(SAT, Smart Management Strategy for Health Assessment Tool)'를 개발했다.

경영에서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찾을 때 전략을 도입하 듯, 건강관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는 게 윤 교수의 설명.

특히 암은 제때 치료하는 것 못지않게 올바른 전략을 세워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전략을 세워 건강을 관리하는 암환자는 드물다. 환자가 의학적 판단 등을 스스로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팀은 암환자가 주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연구했다. 그리고 2년(2012~2014년)간 연구의 결실로 SAT를 개발했다.

SAT는 암환자가 암이란 위기를 극복하고, 긍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평가결과에 맞게 건강관리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피드백도 제공한다.

암환자는 평가 결과를 통해 본인의 부족한 역량을 인지·보완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의료진은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의학적 도움을 제공한다.

SAT는 3개의 전략, 15개의 세부전략, 91개의 문항(30개로 간략히 줄인 형태도 개발)으로 구성됐다.

암환자 300명에게 SAT를 적용한 결과 점수가 높은 암환자는 목표 달성 확률이 높고, 효과적인 10대 건강수칙,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등을 더 잘 실천했다.

연구팀은 SAT의 효과성을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 항암치료 종료 전후 2개월 미만 암환자를 대상으로 서울대병원 등 5개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또한 환자에게 의학적 자문을 주기 위해, SAT에 기반을 둔 코칭(Coaching)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간호사 등 30여명의 의료진을 3개월간 훈련시켰다.

윤영호 교수는 "최근 암환자가 크게 늘면서 환자의 건강을 돌보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단기적 효과에만 집중하고 있고, 이마저도 의료진 중심"이라며 "SAT는 환자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인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돕는 획기적인 평가도구"라고 전했다.

윤 교수는 "SAT는 암환자 외에도 흡연자, 만성질환 환자 등 건강 고위험군에게도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사업단의 지원으로 실시한 것으로 정신종양학 분야 최고의 국제 학술지 ‘Psycho-Oncology’ 12월(15년)호에 게재됐다.

병·의원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 2011.05.25 17:47:13

    적외선은 과학 아닌가?
    이상하군, 분류가......

  • 국민 2011.05.25 17:40:15

    허허 말세네
    한방병원에서 레이저도 쓰나요????? 정말 왜그런데요;;; 그래도 수술은 못하나 보네요 무서워서ㅋㅋㅋㅋㅋㅋ 칼만 잡으라고 해도 벌벌 떨고 오줌싸겠지요 뭐가 뭔지 알기나 할까요ㅎㅎ

  • 기자색이 2011.05.25 16:20:05

    전기를이용한 장비 자체가 현대의료기지 이름만 같다붙이면 한방의료기기기냐?
    음양오행과 경락 경혈이 전지장치 장비로 밝혀지고 이용되면 그게 한방이 될수가있느냐고..제발 개념없으면 글을 쓰지를마라..음양오행을 현대과학기기로 음양오행과 경혈경락을 밝히수있고 이용할수있다고?? 누가 그러디..모두다 개수작이지.그러묜 세계에 논문 내놓고 음양오행과 경혈,락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인류복지건강행복을 위해 선진국에서도 인정을박고 그래서 좀 국위선양도하고 달라도 왕창벌어서 오이시디 건강의료 선진국으로 이름을 좀 날려다오..
    과학적으로 인정을 못받으니 같은 국민 동포들 호주머니 털어 사기만 치고있는 이런 웃지못할 코메디로 대명천지에 사기를치고있다는것을 ..기자라면 머리가 조금만이라도 개화되어 틔인놈이라면 알텐데..이런 새념없는 어벙한것을 기사로만들어뿌리니..음양오행,경혈,락과 과학적이라는 개념과 과학적 기기에대한 개념부터 챙기고 난다음 글을 써라..기자야..

  • 어떤의사 2011.05.25 14:37:36

    전부 고발하고 단속에 의협 집행부는 동행해라
    한의사의 불법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정의의 칼을 빼들기 바란다

  • 시민 2011.05.25 13:28:14

    핵심을 짚어드리지요
    음양오행과 경혈은 신념이지 과학이 아니지요
    황제내경과 동의보감은 경전이지 의학서가 아닙니다
    현대의학기기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한의학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행위
    그러나 그 모든 것보다 생존이 중요하기에...
    스스로를 속이며 어쩔수 없이 현실 앞에 무너집니다
    한방의 과학화라는 자기 최면을 수도없이 걸면서...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