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나은병원 "신경성형술, 척추디스크 치료효과 제고"

이창진
발행날짜: 2016-02-25 09:09:58
  • 신경통증학회 증례보고 "고농도 식염수 추가, 합병증 설명 필수"

척추 디스크 질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신경성형술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소개돼 주목된다.

허리나은병원(서울 천호동 소재) 이재학 원장(사진)은 최근 가톨릭의대 마리라홀에서 열린 대한신경통증학회에서 신경성형술의 의학적 근거와 테크닉 증례를 발표했다.

신경성형술(neuroplasty)은 디스크나 협착증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내시경을 이용해 꼬리뼈를 통해 카테타를 넣고, 약물을 병소에 넣어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최근 들어 널리 사용되는 시술법이다.

시술시간은 약 10~20분 이내이고 부분마취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적고 빠른 통증완화로 일상생활에 최단 시간 내에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재학 원장은 오른쪽 허리와 오른쪽 둔부 통증 등 지난 20여년간 만성요통으로 고생하던 41세 남자의 시술 사례를 들면서 신경성형술이 안전한 시술법임을 다시 강조하고, 고농도 식염수를 추가하면 치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경성형술 시술 시에 ▲에취라제(H-lase)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고농도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신경협착을 없애주는데, 유착 용해가 효과적인 치료법임을 확인했고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보다 우수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특히 고농도 식염수의 추가사용이 치료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재학 원장은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 경막 손상과 감염증, 혈관손상 등이 있다"면서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 시술임을 염두에 두고, 환자에게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꼭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언했다.

이 원장은 "주입 약물의 효과가 감소함에 따라서 다시 염증이 다시 발생 되면 통증이 재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