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전체적 조화 중요시해야 재수술 막을 수 있어

손의식
발행날짜: 2016-04-08 10:25:25
  • 심미적 목적 뿐 아니라 기능적 측면도 함께 추구해야

비율이 잘 맞는 얼굴은 다른 사람에게 안정감과 호감을 준다. 요즘은 특정 부위의 아름다움보다 얼굴 전체의 조화로움을 더 중요시하면서, 얼굴의 황금 비율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며, 주걱턱, 긴 얼굴, 부정교합, 안면비대칭으로 고민이 많은 사람들을 위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생겨났다.

과거와 달리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안경으로도 각지고, 긴 얼굴을 보완할 수 있다. 원형의 안경은 매끄러운 곡선으로 얼굴형을 한층 부드러워 보이도록 연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긴 얼굴에는 두상을 기준으로 머리의 양쪽 볼륨을 살리면 얼굴이 갸름해 보이고, 보완할 수 있다. 머리가 길거나 단발이더라도 옆통수의 볼륨이 없다면 얼굴은 길어 보이기 마련이다.

여성 직장인 A씨는 "주걱턱에 안면비대칭까지 있어서 길어 보이는 얼굴 때문에 여러 가지 헤어스타일을 시도해보려고 하다가도 자신감이 없어 항상 같은 스타일만 고집하게 되는 것이 스트레스다. 여러 가지 보완법을 해보았지만 완벽히 만족하긴 힘들다"고 말했다.

이처럼 스타일링으로도 보완이 되지 않고, 만족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양악수술은 전체적인 얼굴 라인뿐만 아니라, 턱의 위치와 각도까지 미세하게 교정할 수 있어서 전체적인 얼굴뼈의 볼륨과 입체감까지 변화를 시킬 수 있다.

양악수술은 치아 교합 조절, 면적 조절, 상악과 하악의 길이 조절로 3D 입체 효과를 만들어 낸다. 수술은 크케 상악 수술과 하악 수술로 나누어져 있다. 상악 수술은 상악의 부족한 성장으로 불균형이 생긴 경우, 안면비대칭이 심한 경우, 위아래 길이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에 하는 수술 방법이며, 하악 수술은 아래턱을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수직골 절단술과, 시상골 절단술이 있다.

원진성형외과는 "양악수술은 무엇보다 개인의 얼굴에 맞는 밸런스를 찾는 것이 중요하고, 2차 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신중한 선택과 꼼꼼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며 "턱관절 장애, 주걱턱, 긴 얼굴, 안면비대칭, 돌출입, 부정교합 등 치료하는 목적은 심미적인 이유도 있지만, 정확한 발음을 하도록 하여 기능적인 역할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고 밝혔다.

지혈을 방해하는 약물은 수술하기 전 2주간은 복용하지 않으며, 수술 8시간 전에는 모든 음식물을 금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부기는 48시간이 지나가면서 차츰 빠지기 시작하며, 보통 양쪽 하악각 부위와 코 아래쪽 부기가 오래 가고, 회복 기간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