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구여관 터' 간호 표석 1호 설치 기념행사

발행날짜: 2016-12-02 10:05:36
  • 9일 서울시립미술과 서소문본관 및 정동제일교회에서 진행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가 오는 9일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보구여관 터' 간호 표석 1호 설치 기념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이날 정오에는 간호 표석이 세워진 정동제일교회 인근(중구 정동 30-1)에서 제막식을 진행한다.

1부 세미나와 2부 표석제막식으로 나눠 열리는 이날 행사는 대한간호협회가 2008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간호역사뿌리찾기 사업의 결실인 보구여관 간호원양성학교 터에 서울시가 표석을 설치한 것을 기념해 마련됐다.

대한간호협회는 간호역사뿌리찾기사업을 통해 그동안 많은 사료, 사진, 박물을 모았으며 이를 활용해 역사서를 발간하고 전시회와 학술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한편, 보구여관은 1887년 서울에 설립된 한국 최초의 여성 전문 병원. 간호원양성학교(이화여대 간호대학 전신)는 1903년 설립됐으며 이후 간호를 위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병행하면서 한국 최초의 근대 간호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던 곳이다.

특히, 간호교육을 통해 근대 한국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의 구습을 떨치고 일어나 당당하게 전문직업을 갖고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도 했다.

정부는 이를 기려 지난해 열린 2015 서울 세계간호대회 개막식에서 보구여관 간호원양성학교 설립자인 고(故) 마가레트 제인 에드먼즈 간호사에게 대한민국 훈장을 추서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4월 문화재청은 에드먼즈 간호사가 간행한 간호교과서를 문화재로 등록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