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의원, 일차의료 특별법 발의 "전담조직 설치"

이창진
발행날짜: 2017-12-26 15:27:30
  • 표준모형 개발과 지원근거 명시 "지역사회 중심 의원급 발전 기여"

[메디칼타임즈=] 일차의료 기능 정립과 발전을 위한 특별법안이 발의돼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천안시병, 보건복지위원장)은 지난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일차의료 발전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양승조 의원은 일차의료는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나, 국민적 인식 부족과 국가적 지원 부족으로 일차의료 본연의 역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특별법 취지를 설명했다.

특별법안은 일차의료 기능정립 및 일차의료 발전에 필요사항 규정을 목적으로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일차의료 표준모형 개발 및 보급, 의원급과 병원급 진료 협력체계 활성화 등을 명시했다.

일차의료를 지역사회 중심 의원과 치과의원, 한의원이 행하는 보건의료로 질병 예방과 치료, 관리 및 건강증진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지속적,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일차의료 인력정책 수립과 의원급 지원, 실태조사 및 정보체계 구축 등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일차의료 전담 조직 설치 근거 그리고 매년 정기국회 전 일차의료 발전 보고서를 보건복지위원회에 제출하도록 규정했다.

양승조 의원은 "일차의료가 대한민국 의료체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역할을 확립하고, 지역사회에 정착 확산될 수 있도록 한시적 특별법을 제정해 일차의료 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책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사랑 2018.12.08 10:17:45

    사랑
    댓글보니 참으로 한심한 사람들이 많군요

    김지예교수님 응원합니다

  • 웃기네 2013.11.25 14:58:39

    그러고 나와서 실업자 되어봐라.
    그러고 필드 나와서 실업자 되어봐라.
    니가 말한 대로 \'보람있게\' 그렇게 4년을 노예로 뺑이치고 나서 나와서 수술은 고사하고 찢어진 거 꿰매고 만원 받은 후에 진상에게 시달리고
    수술보다 감기약 처방으로 먹고살아 봐라.
    그 때 다시 \'보람\'의 정의를 논해보자.

    버티긴 뭘 버텨. 펠노예로 버티면 자리 준다더냐?

  • 나오스 2013.11.25 11:43:27

    그렇게 좋으면 한번 더해
    레지던트 한번 더해
    흉부나 산부로 한번 더해봐

  • 막장4괴 2013.11.24 13:49:32

    외과 개원의 폐업률 30% 육박
    외과 어려움 말하기도 지친다. 폐업률 30% 육박
    외과의사회 학술대회, 봉직의가 개원의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돼


    그동안 봉직의에 비해 줄곧 앞서던 개원의 비율(40%)이 처음으로 봉직의 비율(60%)보다 낮아져 외과 개원현실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음이 입증됐다”며 “특히 외과 전문의이면서도 외과를 표방하지 않은 비율이 전체 외과개원의의 50%에 달한다


    디지털 의사신문 2013년 10월 01일

  • 2013.11.22 19:30:57

    지X하고 있네
    평생을 그렇게 노예처럼 살래? 그렇게 길들여져가고 있고, 그것을 남들에게도 권장하고 있네. 힘들게 수련받아 멋지게 집도의가 된다면, 그것만큼 좋을 게 또 있겠냐만 현실은 힘들게 수련받아도 결국 일자리가 없어서 집도의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미 좋은 자리는 남이 다 차지하고 있으니까.. 3D과는 다 3D인 이유가 있다. 힘들게 수련받아도 나중에 박봉에 일자리조차 잡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피안성, 정재영, 마방진 하는 이유가 다 있다니까..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