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브이알, KHF 2022에서 게이밍 재활 운동기기 선봬

발행날짜: 2022-09-19 18:57:45
  • 뎃츠 리하바이크(DETS REHA-BIKE) 전시 및 체험 기회 제공

유니브이알이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KHF 2022)에서 게이밍 재활 운동기기 뎃츠 리하바이크(DETS REHA-BIKE)를 선보인다.

뎃츠 리하바이크는 유니브이알이 기존에 출시했던 홈트레이닝 제품인 뎃츠바이크 G1의 게이밍 사이클링 기술과 다중 환자의 맞춤형 운동관리 및 모니터링 플랫폼을 적용한 차세대 정형 및 심장재활 의료기기를 목표로 개발됐다.

이 기기는 게임이 연동되는 강도 자동 제어형 재활 실내 자전거, 자전거와 연동되는 게임 콘텐츠 및 운동 데이터 기록 및 운동강도 제어 소프트웨어, 재활 환자 운동 데이터 관리 및 맞춤형 운동 설정이 가능한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뎃츠 리하바이크는 정형 및 심장재활을 맞춤형 운동을 통해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게임을 통해 환자에게 지루하지 않게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 맞춤형 코스에 따라 적정 심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활 활동 중에 운동강도를 자동으로 변경한다.

또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재활 관리자가 활동 및 신체 데이터를 추적 관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심박 및 운동 활동 정보를 로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해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 재활 의료 서비스는 전문의가 운동 처방을 시행하고 재활 관리자가 일일이 강도를 설정하며 밀착 관리를 해야할 뿐만 아니라 재활활동 기록도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뎃츠 리하바이크를 사용하면 재활관리사가 필요없이 맞춤형 재활 관리가 가능하고 여러명의 환자 재활 활동을 데이터 기반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게임형 콘텐츠가 제공되기 때문에 환자의 효율적인 자율 재활 참여를 유도한다.

유니브이알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과 2019년과 2021년 각각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으며 현장 중심의 의료서비스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기술을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오며 뎃츠 리하바이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유니브이알은 뎃츠 리하바이크를 2등급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기 위해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이 과정은 대전테크노파크의 사업화 지원 사업과 충남대병원의 혁신의료기기 지원 사업으로 수행되고 있다.

유니브이알 곽태진 대표는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재활 수요가 증가하고 의료인력 부족은 심화될 것"이라며 "뎃츠 리하바이크는 환자 자율 재활과 자동화 관리 기능으로 재활의 효율을 높이고 인력 수요를 줄여줘 미래 시대의 시니어의 재활 관리 서비스에 꼭 필요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