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만으로 조종하는 로봇 휠체어 개발

조형철
발행날짜: 2003-07-25 20:26:06
  • "사지마비 환자의 수족이 되어 줄것"

생각만으로도 방향을 조종할 수 있는 로봇 휠체어가 개발되고 있다.

과학전문지 뉴 사이언티스트는 24일자 인터넷판을 통해 사용자의 생각에 따라 움직이고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로봇 휠체어가 개발되고 있다며 이는 사용자의 뇌 활동을 동력원으로 하는 최첨단 기술에 의해 움직이게 된다고 전했다.

로봇 휠체어의 사용자는 우선 전극으로 뇌와 연결된 두개골 캡을 쓰고 두개골 캡은 머리의 표면에 전기활동으로 나타나는 뇌파기록(EEG)을 읽어 이를 컴퓨터 입력하면 이를 분석, 명령어로 만들어 휠체어에 장치된 무선로봇에 전달하게 된다.

연구팀은 "이 로봇 휠체어가 사용자의 생각만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특정 방향으로 가고 싶다는 사용자의 생각이 각각 특이한 형태의 뇌 활동을 유발하기 때문"이라며 "이 로봇은 적외선 센서가 내장돼 있어 진행방향의 장애물을 감지, 충돌시 정지하도록 설계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개발 초기단계인 이 휠체어는 두개골 캡을 이용해 직진과 커브까지 성공했으며 기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