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칸, EU서 만성심부전 적응증 추가

장종원
발행날짜: 2004-11-30 20:28:23
  •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 중 최초

아스트라제네카는 아타칸(성분명: 칸데살탄 실렉세틸)이 만성심부전(CHF) 치료제로 유럽상호인증절차(Mutual Recognition Variation Procedure - MRP)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통과로 아타칸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로서는 최초로 ACE 억제제에 내약성이 없는 환자뿐 아니라, 기타 심부전 치료에 대한 추가요법으로도 광범위한 효능을 인정 받게 됐다.

아타칸은 ACE 억제제와 베타 차단제를 비롯한 기타 심부전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치료효과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 투여할 수 있으며, 내약성 문제로 ACE 억제제를 투여하지 못하는 환자에게는 ACE 억제제의 대체 치료제가 될 수 있다.

이번 승인은 아타칸의 만성 심부전 치료 효과에 대한 CHARM 임상연구 프로그램의 결과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는데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타칸은 ACE 억제제 투여 여부와 상관없이 만성심부전 환자의 사망률과 입원률을 모두 감소시켰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사장(VP) 구너 올슨(Gunnar Olsson) 박사는 "아타칸은 ACE 억제제에 내약성이없는 환자뿐만 아니라, ACE 저해제 및 베타-차단제와 3중 병용투여 하는 환자에게도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유일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라고 강조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아타칸의 만성심부전 적응증 승인을 위해 미 FDA에 허가변경 신청(supplimental NDA)을 하였으며, 현재 승인 과정이 진행중이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