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메로살 백신, 인체 유해보고 없다"

장종원
발행날짜: 2005-10-16 23:57:55
  • 식약청 "내년 독감백신에는 감량된 제품 공급"

정부가 '치메로살' 독감백신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한 신문이 정부가 인체에 유해한 치메로살 함유 독감백신을 버젓이 접종하고 있다는 기사를 게재한데 따른 것이다.

식품의약품안정청, 질병관리본부는 16일 "방부제로 언급된 치메로살(에칠수은 유도체)은 60여년이상 특별한 부작용 없이 사용돼 왔다"면서 "치메로살은 인체에 유해성이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또 "에칠수은은 체내 반감기가 1주일로서 비교적 빨리 배설돼 반감기가 45일인 메칠수은에 비해 체내축적성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며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에서도 치메로살이 함유된 독감백신을 사용 중"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하지만 보건당국은 국제적인 추세를 고려해 치메로살을 사용하지 않거나 줄이기 위한 방침을 세워 추진하고 있다"면서 "내년 독감백신 생산분부터 치메로살이 함유되지 않았거나 감량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향신문은 최근 인체 유해 가능성이 제기된 수은방부제인 ‘치메로살’이 함유된 독감 백신이 올해 5백만여만명을 대상으로 접종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정책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