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발작약 모다피닐, ADHD에도 효과적

윤현세
발행날짜: 2006-02-24 01:28:26
  • ADHD 증상 유의적 개선, 내약성도 양호해

수면발작 치료제인 모다피닐(modafinil)이 소아청소년의 집중력결핍 과운동성장애(ADHD)에도 효과적이며 내약성이 양호하다고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에 발표됐다.

미국 어바인 캘리포니아 대학의 제임스 M. 스완슨 박사와 연구진은 ADHD 환자 190명을 무작위로 나누어 모다피닐 또는 위약을 7주간 투여했고 이후 투여를 중단하고 추가적으로 2주간 추적조사하여 그 효과를 알아봤다.

그 결과 모다피닐은 위약에 비해 ADHD 증상을 유의적으로 개선시켰으며 갑자기 투여을 중단해도 신체적, 정신적 부작용이 없었고 금단증상이 발생하거나 ADHD가 재발하지 않았다.

모다피닐의 내약성은 양호했으나 불면증과 식욕감소가 위약대조군보다 유의적으로 발생률이 높았다.

연구진은 모다피닐은 집중력결핍, 과운동성, 충동성 등 ADHD 증상개선에 효과적이라면서 소아청소년 환자에서 모다피닐이 새로운 ADHD 치료관리의 선택약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모다피닐은 프로비질(Provigil), 모다비질(Modavigil)이라는 상품명으로 시판되며 수면발작에 사용하도록 FDA 승인되어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