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환자 임의 비급여처리' 제한규정 마련

고신정
발행날짜: 2006-04-10 06:56:38
  • 공단, 급여제한여부조회 의무화·위반시 과태료부과

[메디칼타임즈=] 폭행사고 환자등 급여제한 사유에 대해 병의원이 임의로 비급여처리하는 행태를 바로잡기 위해 건강보험공단이 제재규정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일부 요양기관의 임의 급여제한으로 환자들의 민원, 보험재정 낭비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나 현재 마땅한 규정이 없어 손을 쓰지 못하고 있다"며 "이에 제한규정의 법제화를 추진 중에 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공단은 국민건강보험법 제48조 및 제53조, 요양급여기준에관한규칙 제4조에 의거해 교통사고, 폭행사고, 음독, 자해사고 등 급여제한 사유를 가진 환자 진료시 병의원이 임의 판단하지 말고, 공단에 조회에 확인토록 하는 '급여제한여부 조회제도'를 시행해 왔으나 기관들의 참여가 저조해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제도시행이후 2004년 8만건, 2005년 10만건으로 조회횟수가 증가하고는 있지만, 실제 진료건수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수치다.

공단 보험급여팀 관계자는 "급여제한사유를 가진 환자에 대해서는 공단에 통보토록 하고 있지만, 강제규정이 아니다 보니 참여도가 낮았다"며 "법제화를 통해 병의원의 관심 및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법제 내용에 대해서는 "급여제한여부조회 및 통보를 의무사항으로 두고, 위반기관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 법령 제·개정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공단 관계자는 "병·의협 등 관계 기관들의 반발이 거세 난항을 겪고 있다"며 "복지부 또한 '요양기관에 대한 과도한 행정'이라고 반대하고 있어 실제 법령이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최근 임의 급여제한 자제를 요청하는 안내문을 의협 및 시·도의사회, 병협 등 관계기관 및 일선 요양기관에 발송했다.

공단은 공문에서 "일부 요양기관에서 공단에 급여제한여부를 조회하지 않고 임의로 급여를 제한, 환자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환자의 정당한 수급권 보호를 위해 급여제한여부 조회제도를 준수해달라"고 요청했다.

정책 기사

댓글 4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국회를무시해 2006.04.10 15:58:16

    법개정한다 그랬지! 어디 국회에 함 와바라!
    공단 주제에 국민의 대표기관인 헌법상 기구인 국회를 무시하고 법개정을 추진한다고...
    건강보험의 취지와 법의 내용은 알고 떠든거냐?
    어디 국회에 한 번 개정안을 낸 담에 보자!
    그 때 한 번 부딪혀 보자!
    공단의 월권행위에 대해 소상히 밝혀 주겠다.

  • 알긋냐 2006.04.10 15:08:52

    무능한 의사회 집행부가 들어서면 이렇게 당하는 것이다.
    정부기관도 아닌 공단이 법률 개정 운운하고 있다.

    공무원도 아닌 공단직원이
    정부행정기관도 아닌 공단이 마치 정부기관같이 발언하고 있다.
    공무원이 아닌 자가 공무원인 것처럼 행동하면
    그것이 바로 공무원 사칭죄인 것이다.
    알긋냐!

    썩어빠진 의사회 집행부로는 이런 일들에 대해 대처할 수가 없다!
    알긋냐!

    자기랑 같은과라는 과연에 목매는 교수놈과
    의사놈들이 설쳐대서 된 회장으로는 이런 문제의 해결에 어림 반 푼어치도 없을 것이다.
    알긋냐!
    두고 봐라!
    마구 마구 조져라!
    더 혼나야 정신차린다!

  • 의사 2006.04.10 12:04:26

    그럼 일단 무조건 보험처리할수있게 하고,..
    의사들이 급여, 비급여를 판단하거나 그걸 공단에 연락해서 일일히 급여적용 여부를 조회하지 않고, 무조건 보험처리해 줄수있게 하고, 급여가 되지 않는 사항은 나중에 공단에서 환자에게 직접 비용을 청구하면 될거 아닌가? 기관에서 하면 될일을 일개 병의원에 책임을 떠넘기고 ,마치 병의원에서 보험처리해야할걸 비급여로 처리하는것처럼 떠드는건 무슨 속셈인지..
    상해환자 보험처리해주면 부당 허위청구로 몰아세우고 보험청구뿐 아니라 환자 본인부담금까지 모두 환수해가며 마치 비리 적발했다는듯이 하면서, 어이없다. 공단직원들 할 일도 없으면서, 손가락 까딱안하고 환자와 의사들 뺑이 돌리고 샆나?

  • 그럼 2006.04.10 11:25:52

    공단에서 공단 직원좀 파견 해주세요
    어쩌다 한명 오는 환자 때문에 수진자 조회 하고 수진자 조회 하고 결과에 따라 환자하고 실랑이 해야되고 ㅉㅉ 나처럼 조그만 점방에서 그런일 처리 해줄 사람도 없고 그런 내용 아는 사람도 없는데 도데체 환자 치료하는 것보다 무슨 행정적인 문제가 이렇게 복잡한지.... 내가 의사인지 아니면 아주 서툴은 초보 경리직 사원인지 한심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내 이럴줄 알았으면 죽으나 사나 성형외과 했어야 되는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