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치권 로비 파문...검찰개입 불가피

박진규
발행날짜: 2007-04-24 07:22:05
  • 장동익 회장 또 위기에 빠져...의협 위상도 큰 타격

[메디칼타임즈=] 대한의사협회 장동익 회장이 국회의원과 보건복지부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건네며 로비를 했다는 발언이 KBS 뉴스에 보도돼 큰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녹취록 어떻게 공개됐나=언론들이 로비의혹의 근거로 삼은 녹취록은 지난달 31일 춘천 베어스관광호텔에서 열린 강원도의사회 정기총회에서 장동익 회장이 의정회 활동을 설명하면서 언급한 내용이다.

당시 현장에는 6~7명 가량이 취재하고 있었는데 장동익 회장 발언 직전 기자들을 내보내고 비공개 방식으로 회의가 진행됐다.

그러나 현장에 있던 한 회원이 장 회장의 발언을 녹취, 언론에 제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 보도가 나가자 의협 주변에서는 제보자의 실명이 구체적으로 나돌았다.

◇앞으로 어떻게 되나= 주요 언론들이 일제히 의사협회의 로비 의혹을 보도하고 있고 장동익 회장이 이미 공금횡령 혐의 등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검찰의 개입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수사를 확대해 전면적으로 개입할 경우 장동익 회장이 실제로 국회의원과 복지부 공무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는지 밝히는 게 가장 우선적인 목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장 회장이 실제로 국회의원들에게 정기적으로 돈을 건넸는지를 규명하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이다.

강원도의사회 정기총회 녹취록에 따르면 장 회장은 "매달 의협에서 용돈 주는 국회의원이 있다. 3명에게 200만원씩 매달 600만원 쓰고 있다"며 "한나라당의 A의원이 연말정산 대체법안 만들기로 했는데 그 사람이 맨 입에 하느냐. 연말정산 때문에 A의원에게 1,000만원을 현찰로 줬다"고 말했다.

장 회장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1월에는 보건복지부의 의료법 관련 공무원과 골프를 친뒤 거마비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의협 한 관계자는 "장동익 회장이 크게 말실수를 한 것 같다"며 "정치권 로비 발언은 실체가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의협 주변의 관계자도 "국회의원들은 이익단체로부터 돈을 받는 일을 꺼린다. 특히 영수증 없이는 절대 받지 않는다"며 장 회장의 발언이 둘러대는 차원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 장동익 회장이 거론했던 국회의원과 복지부공무원, 의협 집행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해 그렇지 않아도 대외적으로 크게 위축되고 있는 의협의 위상이 바닥까지 추락할 것으로 우려된다.

한해 예산이 7억여원에 이르는 의정회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도 검찰이 조사할 대목이다.

특히 의정회 자금에 대해 의협 내부에서 조차 의혹이 끊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결과에도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어디서 누가 무슨 목적으로 얼마를 썼는지 '갖다 쓴 사람만 아는' 의정회 자금의 특성상 검찰의 수사가 쉽지는 않다고 봐야 한다.

아울러 장동익 회장 개인에 대해 여러 고소와 고발이 걸려있는 만큼 개인 비리에 대해서도 검찰이 돋보기를 들이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지난 21일 예결위에서 김세헌 대의원이 제기한 카드깡 의혹도 검찰의 규명 대상이 될 전망이어서 장 회장의 사법처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병·의원 기사

댓글 40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웃기는군 2007.04.25 14:46:56

    고발자라...웃긴다 웃겨
    의사라면 로그인 해서 프리보드 들어가서 좀 보세요. 히포크라테스 선서 손상? 그럼 동료를 팔아먹고 같은 동료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라고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나와있습디까?
    다른 직역단체에서 보면 웃습니다. 의사가 사는집에 의사가 불을 질러 버렸다구요....프리보드 가서 여론좀 보시죠....매번 장회장 낙마시키기 위해서 애쓰는 인간들은 전부 정원장 고발자임에도 불구하고 감싸고 앉아있소...... 장회장만 낙마시키면 되지 결국은 식구들 전원을 다 죽일 필요가 있었겠소? 그렇게 의사협회장이 하고 싶소? 하여튼 동료가 어찌되든 지가 모시는 보스만 의협회장 만들면 된다는 사고방식은 이해가 가질 않네요...
    그래놓고 그 인간들의 생각은 의사가 어찌되던 간에 누가 회장대행 맡느냐, 누가 보궐선거 나가느냐 그 생각밖에 대가리에 들어있지가 않은거 같소....

  • 약자 2007.04.25 11:36:39

    의사들이 돈으로 만든 의료법 누굴위한 것인가 ??? 당장바꿔라
    역시 돈으로 국회도 맘데로 움직이네..ㅋㅋ

  • 에구 2007.04.24 21:50:19

    31의사아님 나가시길
    불난 집에 부채질하나

  • J원장 2007.04.24 21:37:45

    고발자
    개인보다는 의사협회를 의사협회보다는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보편적 정의실현을 생각합시다. 오늘도 피곤한 몸을 이끌고 환자돌보는 대다수의 존경받는 의사선생님들을 생각합시다. 우리는 조폭 집단이 아니며 잘못된 관행을 고치려는 사람에게 동료의사를 배신했다고 매도하지 맙시다. 이것은 조그만 유방암세포를 방치하면 전신에 전이 되어 사망하듯이 의사협회와 대한민국 보건을 사망 케하는 이런 잘못된 제도를 막는 작은 초기 유방암 수술과 같읍니다. 협회와 회원들의 당장의 이익보다는 먼 훗날 가족과 이웃,그리고 이사회에서 존경받는 직업인으로 남기위한것이니 대국적인 관점에서 바른길을 가는 용기가 없다면 바른길을 가는 사람을 넘어 뜨리거나 내가 가지못한다고 비난하지는 맙시다. 거대한로마제국이 몰락한 가장큰이유는 도덕적인 타락입니다. 무엇이 옳고 잘못된것인지 로마시민과 지도자들이 구분을 못한것입니다. 최소한의 양심도 없다면 약육강식세계의 동물과 인간의 구별은 무엇으로 할수 있을 까요? 이글이 대한민국 의사의 자부심과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손상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 한심의 2007.04.24 14:27:30

    앞에선 국민건강권 뒤에선 호박씨 까고 잡아졌네???
    앞에선 국민건강권 뒤에선 호박씨 까고 잡아졌네???

  • 33 2007.04.24 14:05:51

    33->한국 싫으면 외국나가 살어^^
    넌 쓰레기도 못되는 놈이잖아...의사도 아닌놈이 왜 여기 리플다는 곳에서 모니터링 하고 있냐 병신~~~ 그러니까 넌 쓰레기도 못되는 놈이야....의사도 아니면서 얼마나 할짓없으면 리플 모니터링을 하고 다녀요....

  • 영안실 2007.04.24 14:01:29

    진퇴양란이 이런건가
    회원들 한테는 무능한 회장이면 자진 사퇴해야겠고,로비가 사실일지라도 법적 대응에 참...
    의사들 회장 뽑는 수준이.....

  • 난의사아님 2007.04.24 14:00:04

    31->말이 너무 심한거 아냐...
    의사 아니면 글도 못남기냐
    쓸데없는 우월주의에 빠져있는
    쓰레기같은 넘아
    너같은 넘이 있으니 의사들이 욕먹는거야
    이런 빌어먹을 세상같으니
    한국은 이래서 안돼

  • 22 2007.04.24 13:28:22

    결국 장회장과 대결벌이던 넘들이 모두 자폭하고 마는구나
    장회장 끌어내리려고 생ㅈㄹ을 다 하더니 결국은 같이 자폭을 하는구나....
    미쳤구나....장회장 낙마시키고 나서 의사회장 나오면 떨어지는 콩고물도 없는데, 그렇게 의사협회회장 병신 만들어서 좋기도 하겄다...
    평생 자폭이나 하면서 살아라!!!

  • 바보들2 2007.04.24 13:25:20

    고발정신 좋아하고 자빠졌네
    고자질? 고발? 놀고 자빠졌네....너네 아버지 죄지은거 고발해 놓고서 남들이 너 칭찬해 준다냐?
    무식한 넘....의사가 아무리 바보더라도 그거조차 못되는 넘이 뭐 잘났다고 리플다냐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