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의대 강호철·정민영, 국제잡지 발표

안창욱
발행날짜: 2007-11-08 11:26:23
  • NEJM에 논문과 영상 게재···말초혈관질환 진단법 소개

강호철 교수
화순전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강호철 교수와 전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정민영 교수가 발표한 논문이 지난 1일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NEJM)에 게재됐다.

또 이 논문은 NEJM 홈페이지에 이 주의 영상(Image of the Week)에 선정되기도 했다.

강호철, 정민영 교수가 공동 저술한 논문은 ‘당뇨병 환자에서 발생한 말초혈관질환의 진단’이다.

정민영 교수
이 논문은 당뇨병 환자에서 흔히 문제가 되고 있는 동맥경화성 말초혈관질환의 진단에 대한 것으로, 진단의 첫 단계인 신체검사 때 관찰해야 할 소견과 검사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매우 흥미로운 임상사진과 환자의 검사, 치료 및 경과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은 혈관이 거의 폐쇄되어 혈액순환장애가 매우 심한 경우(즉각적인 시술 혹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허혈 부위에 보상기전으로 지속적인 혈관확장이 일어나 중력이 가해져 역설적으로 매우 붉은 색으로 관찰 될 수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임상사진과 함께 기술했다.

NEJM의 2006년 영향력 지수는 51.29로(Science 30.02, Nature 26.68) 임상의학분야에서는 권위 있는 의학 잡지이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