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가 비윤리 의사 고발하면 복지부 처분

고신정
발행날짜: 2008-11-07 12:40:10
  • 김춘진 의원, 의료법 개정안 제출 "자율정화기능 강화"

[메디칼타임즈=] 비윤리적 의료인에 대한 징계처분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의료단체와 복지부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이 나왔다.

민주당 김춘진 의원은 7일 이 같은 내용의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의료인들의 자율정화기능 강화를 위해 비윤리적 회원들의 처벌과 관련, 의료단체와 복지부의 공조체계를 강화하도록 했다.

의료단체가 처벌을 요구할 경우 복지부가 해당 의료인에 대해 행정처분 등 징계를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

이 때 각 단체와 복지부에 '의료인 징계위원회'를 두도록 해 협회에서 자체적인 1차 심의를 거쳐 징계요청을 하면 복지부에서 다시 징계위원회를 소집해 최종 징계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김춘진 의원실 관계자는 "현행법상으로는 회원들의 징계와 관련해 복지부와 의료단체가 따로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면서 "이에 양자간 연결고리를 두어 징계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한편 의료인들의 자율정화기능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는 보수교육 비용 보조금제 시행, 조산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신설 등의 내용도 담겼다.

먼저 의료인 보수교육과 관련해서는 보건복지가족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로 하여금 의료인·의료기관·중앙회 또는 의료관련 단체에 대해 보수교육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마련됐다.

아울러 조산사 양성의 경우, 의료기관 수습과정 외에 학교 정규교육을 받은 자에 대해서도 조산사 자격시험조건을 부여하도록 했다. 조산사 자격시험조건에 간호사로서 간호대학에서 의료기관의 수습과정을 포함한 조산 교육과정을 마친 자를 포함하도록 한 것.

이에 대해 김 의원실 관계자는 "현행법으로는 조산사가 되고자 할 경우 의료기관에서 수급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으나, 교육기관이 월 100건이상 자연분만을 하는 기관으로 한정되어 있어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다"면서 "이에 간호대학 등에 별도의 교육과정(1년)을 개설해, 이를 이수한 자에 대해서도 조산사 시험자격을 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책 기사

댓글 4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국회를무시해 2006.04.10 15:58:16

    법개정한다 그랬지! 어디 국회에 함 와바라!
    공단 주제에 국민의 대표기관인 헌법상 기구인 국회를 무시하고 법개정을 추진한다고...
    건강보험의 취지와 법의 내용은 알고 떠든거냐?
    어디 국회에 한 번 개정안을 낸 담에 보자!
    그 때 한 번 부딪혀 보자!
    공단의 월권행위에 대해 소상히 밝혀 주겠다.

  • 알긋냐 2006.04.10 15:08:52

    무능한 의사회 집행부가 들어서면 이렇게 당하는 것이다.
    정부기관도 아닌 공단이 법률 개정 운운하고 있다.

    공무원도 아닌 공단직원이
    정부행정기관도 아닌 공단이 마치 정부기관같이 발언하고 있다.
    공무원이 아닌 자가 공무원인 것처럼 행동하면
    그것이 바로 공무원 사칭죄인 것이다.
    알긋냐!

    썩어빠진 의사회 집행부로는 이런 일들에 대해 대처할 수가 없다!
    알긋냐!

    자기랑 같은과라는 과연에 목매는 교수놈과
    의사놈들이 설쳐대서 된 회장으로는 이런 문제의 해결에 어림 반 푼어치도 없을 것이다.
    알긋냐!
    두고 봐라!
    마구 마구 조져라!
    더 혼나야 정신차린다!

  • 의사 2006.04.10 12:04:26

    그럼 일단 무조건 보험처리할수있게 하고,..
    의사들이 급여, 비급여를 판단하거나 그걸 공단에 연락해서 일일히 급여적용 여부를 조회하지 않고, 무조건 보험처리해 줄수있게 하고, 급여가 되지 않는 사항은 나중에 공단에서 환자에게 직접 비용을 청구하면 될거 아닌가? 기관에서 하면 될일을 일개 병의원에 책임을 떠넘기고 ,마치 병의원에서 보험처리해야할걸 비급여로 처리하는것처럼 떠드는건 무슨 속셈인지..
    상해환자 보험처리해주면 부당 허위청구로 몰아세우고 보험청구뿐 아니라 환자 본인부담금까지 모두 환수해가며 마치 비리 적발했다는듯이 하면서, 어이없다. 공단직원들 할 일도 없으면서, 손가락 까딱안하고 환자와 의사들 뺑이 돌리고 샆나?

  • 그럼 2006.04.10 11:25:52

    공단에서 공단 직원좀 파견 해주세요
    어쩌다 한명 오는 환자 때문에 수진자 조회 하고 수진자 조회 하고 결과에 따라 환자하고 실랑이 해야되고 ㅉㅉ 나처럼 조그만 점방에서 그런일 처리 해줄 사람도 없고 그런 내용 아는 사람도 없는데 도데체 환자 치료하는 것보다 무슨 행정적인 문제가 이렇게 복잡한지.... 내가 의사인지 아니면 아주 서툴은 초보 경리직 사원인지 한심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내 이럴줄 알았으면 죽으나 사나 성형외과 했어야 되는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