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코르', 선택성과 적응증 동시 해결 입증

박진규
발행날짜: 2009-04-20 10:18:51
  • 소화기관련학회 춘계 통합학술대회서 발표돼

독일 머크사의 한국 법인인 머크 주식회사(대표이사: 유르겐 쾨닉)의 머크 세로노사업부는 4월 17일부터 이틀간 대구 엑스코에서 진행된 순환기관련학회 춘계 통합학술대회에서 '콩코르(bisoprolol)'가 베타-1 선택성이 높은 베타차단제이면서 동시에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의 세가지 적응증에서 모두 효과가 입증되어 집중 조명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베타-1 선택성이 높은 베타차단제가 반드시 사용되어야 하는 심혈관계 질환'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머크 세로노 세틀라이트 심포지엄 결과 콩코르가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등 심혈관계 질환의 연속체(cardiovascular continuum) 전반에 걸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대 이철환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콩코르는 ▲시판중인 베타 차단제 중 베타-1 선택성이 가장 뛰어난 치료제로 심장에만 작용하므로 다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베타차단제 중 반감기가 가장 길어 24시간 약효가 지속되고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신장과 간에서 균형 있게 대사되어 신기능 및 간기능을 고려해야 하는 환자에게도 용량에 대한 부담 없이 용이하게 투여할 수 있다.

머크 세로노 세틀라이트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베타차단제는 심부전과 급성 심근경색증 후 금기사항이 없는 한 모든 환자에서 사용해야 하며, 특히 안정형협심증 환자에서 가장 효과적인 항협심증 1차 약제로 추천하고 있다.

심부전에서는 특히 콩코르등과 같이 대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된 약제만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비심장수술전후, 심방세동의 맥박수 조절, 비후성심근병증 환자에서도 선호되는 약제로 알려져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