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높은 요양병원, 병협이 인증한다

장종원
발행날짜: 2009-04-24 06:48:26
  • 노인요양병원협회와 자율인증제 추진…이르면 5월부터

정부가 질이 낮은 요양병원의 퇴출방안을 검토중인 가운데, 병원협회와 노인요양병원협회가 질 높은 요양병원을 자율적으로 인증하는 제도를 추진하고 나서 주목된다.

23일 병원협회와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에 따르면 양 단체는 이르면 5월부터 희망하는 요양병원에 대해서 자율적으로 질을 평가하는 인증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복지부가 수가개편 등을 통해 의료의 질이 떨어지는 요양병원을 퇴출시키겠다는 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 이에 양 단체의 인증제 추진은 협회가 복지부의 계획과는 무관하게 자율적으로 요양병원 옥석을 가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양 단체는 이를 위해 연구용역을 통해 평가문항 등을 개발했으며, 특히 병원협회는 올해 병원신임평가 예산안에 요양병원 질 평가비를 신설해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평가는 직접 현지조사를 통해 요양병원의 시설과 질 등을 점검하게 되며, 일정한 기준을 충족할 경우 인증하는 방식이다. 우선은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되며, 사업의 성과에 따라 확대 여부가 결정될 계획이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인증을 해 줄 것인가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병원협회 성익제 사무총장은 "병원계가 스스로 평가기준을 정해서 신임을 해주는 제도는 지금껏 없었다"면서 "병원계가 자율적으로 자체정화에 나선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