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후 껌 씹으면 장운동 회복에 도움 돼"

윤현세
발행날짜: 2009-09-02 09:43:14
  • 기존 방법보다 장운동 회복까지 시간 더 짧아져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제왕절개 이후 장 운동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8월호 BJOG지에 실렸다.

이집트 Ain Shams 대학 연구팀은 제왕절개를 받은 산모에게 껌을 씹게 하는 것이 정상 장기능 회복에 도움을 줘 병원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킨다고 말했다.

껌을 씹는 것은 신경계 반응과 장 활성을 자극하는 소화 호르몬의 분비를 촉발시킨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또한 껌이 안전하고 값도 싸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부위 마취 후 제왕절개를 받은 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절반은 수술 2시간 후부터 매 2시간씩 15분간 무설탕 껌을 씹게 했고 나머지는 침대에서 나와 걷게 하는 등의 기존 치료법을 사용했다.

그 결과 껌을 씹은 그룹은 경우 정상 장 운동으로 돌아오는데 21시간 걸렸다. 반면 기존 치료를 받은 그룹은 30시간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껌을 씹은 그룹은 출산 후 41시간만에 퇴원한 반면 기존 그룹은 50시간만에 퇴원했다.

연구팀은 껌을 씹는 것이 제왕절개 여성의 회복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