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유병률서 처방 양상까지 집중 조명

박진규
발행날짜: 2010-01-20 06:46:10
  • 골대사학회, 26일 신라호텔서 역학연구 심포지엄

한국인 골다공증의 A에서 Z까지 모든 것을 집중 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돼 주목된다.

대한골대사학회는 오는 26일 서울신라호텔에서 '한국인의 골다공증 역학'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골다공증의 유병률, 골다공증 치료제 처방양상, 골다공증성 골절발생률, 골절관련 사망, 약제의 순응도 등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

학회는 이를 위해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2005~2008년까지 축적된 심사청구자료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윤현구 회장은 "미국 등 다른 나라는 골다공증 치료의 필요성이 역학연구를 통해 확인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연구 보고가 충분치 않아 중요성을 알리고 처방과 치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번에 발표되는 자료들은 골다공증의 연구와 진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이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은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유병 및 발생'(좌장 박형무) △'골다공증의 치료 및 관리'(좌장 윤현구) 두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서는 '의사진단 골다공증 유병 규모와 발생', '골다공증 골절 발생 및 사망', '고관절 골절로 인한 사망 및 초과사망', '골다공증의 관리'가 2부에서는 '골다공증치료제 투약순응도가 골절에 미치는 영향', '골다공증 치료제 투약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골다공증 치료제 처방양상 분석' 등이 각각 발표된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