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기기산업 "사람이 힘이다"

정희석
발행날짜: 2013-02-14 11:42:48
  • 특성화대학원 사업 공고…전문인력 양성

지난달 31일 복지부 대강당에서 열린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 설명회' 모습.
의료기기산업 글로벌화를 선도할 융합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 석사급 인재를 양성하는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이 올해부터 실시된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 지원사업에 참여할 국내 대학을 14일부터 내달 1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국내 의료기기산업에 특화된 글로벌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의공학ㆍ의학ㆍ경영ㆍ법학 등 다학제간 융합지식과 실무경험 등을 갖춘 석사급 인재를 양성하는 의료기기산업학과 대학원 과정 설치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2013년에는 1개 대학을 선정ㆍ지원하고, 선정된 대학은 올해 2학기부터 연간 30명 내외의 인력을 선발할 수 있다.

선정된 대학에 대해서는 오는 2016년까지 매년 재정지원(2013년 3억원)이 이뤄진다.

지원금은 장학금, 해외강사 초빙비,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비 등에 사용되고, 연차평가 결과에 따라 향후 지원수준을 결정한다.

대학 선정평가기준은 의료기기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산업체 수요에 맞는 교과과정 설계에 주안점을 뒀다.

또 학제간 융합형 교과과정 설계, 산ㆍ학ㆍ연 연구협력 시스템 도입, 국내외 인턴십 실시 등에서 우월한 제안을 하는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선정된 대학이 의료기기기업과 연계해 기업 맞춤형 커리큘럼 운영, 졸업생 해당 기업 취업이 보장되는 '계약학과' 방식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사업 진행일정은 사업계획서 접수를 거쳐 3월만 평가가 진행되며, 4월 초 선정된 대학은 올해 2학기부터 대학원 학위과정 운영에 들어간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