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차단제, 고령 고혈압환자 인지능력 감소 예방

메디칼트리뷴
발행날짜: 2013-10-02 09:13:33
고혈압 치료제가 고령 고혈압환자의 인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Neurology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일본계 미국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호놀룰루 아시아노화연구의 일환으로 1991~93년에 치매와 인지기능장애가 없는 고혈압환자 2,197례(평균 77세)를 등록했다.

2010년까지 추적해 강압제 사용과 인지기능장애의 관련성을 검토했다.

추적 중에 인지기능검사를 7회 실시하고 점수가 4점 미만을 인지기능장애로 정했다.

추적기간 중에 854례가 인지기능에 장애를 일으켰다. 복수의 인자를 보정한 결과 등록 당시에 베타차단제를 사용한 환자는 강압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인지기능장애 위험이 유의하게 낮았다.

이뇨제, 칼슘길항제, ACE억제제, 혈관확장제의 단독사용과 인지기능장애 간에 유의한 관련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심혈관질환 합병례와 추적기간 1년 미만인 환자를 제외하고 맥압, 심박수, 등록 당시 및 중년기 수축기혈압, 중년기 강압제치료를 보정해도 결과는 같았다.

베타차단제의 인지기능저하 예방효과는 당뇨병 합병례, 76세 이상, 맥압 70mmHg 이상인 환자에서 더 강한 경향을 보였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