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한도병원 폐업조치 노·사 '입장 대립’

이창진
발행날짜: 2007-05-25 12:09:11
  • 경영진 “정치적 노조로 파국”-노조 “70년대 근로조건”

[메디칼타임즈=] 안산 한도병원의 폐업 사태를 놓고 경영진과 노조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최근 안산 한도병원(원장 오일성)과 의료법인 한도병원(원장 최종현)은 중소병원협의회를 방문하고 병원 폐업에 따른 현황보고와 협의회의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산 한도병원은 4월말 노조의 로비점거 등 파업사태에 따라 환자와 의사의 병원이탈로 인해 진료가 불가능하게 되어 지난 9일 폐업 신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영진은 “지난 1월 관리과장의 납품업체 관련 비리를 적발해 사표를 받았으나 2월 관리과장 주도로 노조가 결성됐다”며 “노동사무소 조정회의가 무산돼 4월부터 병원 파업으로 이어졌고 20여명으로 구성된 노조원의 병원 점거로 직원회의를 통해 폐업을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경영진은 이어 “허가병상(276병상) 가동을 위해 의료장비 구입과 병원 리모델링 등 발전을 도모하고 있었다”고 전하고 “파업후에도 RN의 참여가 적어 진료차질을 빚지 않았고 배식차질도 식당 아줌마들의 노조이탈로 차질을 빚지 않았다”며 그동안 병원과 직원들의 노력을 설명했다.

폐업과 관련, 안산 한도병원측은 “실질적인 노조 활동보다 정치적인 노조활동으로 조정됨에 따라 노사가 상생하지 못하는 파국을 맞이했다”며 “노조의 점거농성으로 환자와 의사가 병원을 이탈한데다 오일성 원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결국 직원회의를 통해 폐업을 결정하게 됐다”고 폐업 배경을 밝혔다.

이같은 경영진의 주장과 달리 노조측은 안산 한도병원의 열악한 근로조건과 노조탄압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도병원 노조는 “한도병원의 노동시간과 휴일수당 등 근로조건은 70년대 수준”이라며 “2월부터 전 직원에 강제적으로 사직서를 작성하게 하고 호봉제를 연봉제로 전환했다”고 언급했다.

노조측은 “열악한 노동조건과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결성된 노동조합을 병원측은 지부장과 부지부장, 회계감사 등 3명을 해고하고 조합원을 감봉 6개월이라는 징계처분을 내렸다”고 말하고 “경영진은 병원폐업을 운운하면서 불안감을 조성해 노조가입 방해와 탈퇴종용, 감시카메라 설치 등 노조 탄압을 실시했다”며 폐업조치가 경영진의 의도임을 주장했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폐업조치된 안산 한도병원은 현재 노조원의 로비점거 농성과 의료법인 한도병원 시위 등으로 뚜렷한 해결점을 찾지 못한채 몸살을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병·의원 기사

댓글 5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한도인 2007.05.29 00:43:09

    한도병원이야기
    당해본의,지나가는이,수가님 보세요.의료수가가 70년대하고 같다니요?수가책을 년도별로 보시고 얘기 하시는 겁니까? 수가는 일년에 점수당 단가가 올라가 매년 오르고 있습니다.수가책 좀 보시고 말씀하십시요.노조놈들 비리철저하게 조사하라니요?부지부장의 자판기대금관련건은 이전부터 관리과 회식비로 사용한 관행 존재이고 650만원은 외주업체와 김**간 거래로 신청인과 무관한 것이며 주유권은 근무중 개인 자가용 이용하여 물품 구입 및 혈액투석환자이송과 관공서 서류접수 등 공적업무 수행으로 기획실장의 구두 지시로 병원주유권을 이용한 것 입니다.

  • 지스 2007.05.25 18:49:03

    한도에서 내시경 배웠는데 힘내세요,,,,
    ;'';

  • 당해본의 2007.05.25 13:40:48

    한도병원원장님 화이팅
    노조놈들 비리철저하게 조사해서 왠만하면 고발하시고, 잠시 쉬었다 이것 저것 알아보시고 천천히 다시 시작하십시요. 다음에는 신원조사하여 노조관련자들은 절대로 고용하지 마세요. 개버릇 남 못줍니다.

  • 지나가는이. 2007.05.25 13:13:25

    한도병원 원장님
    잘하셧어요^^ 관리과장녀석 고발하세요
    그리고 다내보내시고 다시 시작 하세요
    아직도 배들이 불러서.....
    노예같은놈들.....

  • 수가 2007.05.25 12:50:46

    노조야
    노조야...
    의료 수가가 70년대하고 지금하고 같은데 어떻게 직원 월급올려주고 복지를 할수 있냐...소모품비용은 계속 오르고. 당연히 70년대 월급 받아야지..
    병원에 이야기 하지말고 복지부에 수가좀 올려 달라고 데모 해라. 오르는 수가 다 직원 월급줄테니까....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