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가 주름은 나잇살, 레이저로 편다"

안창욱
발행날짜: 2007-06-18 09:49:41
  • 한림의대 김진왕 교수, 1천명 시술 만족도 99%

주로 흉터 제거에 이용되는 레이저 박피술이 입술 주변 주름 제거에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의대 성형외과 김진왕 교수가 지난 1996년 1월부터 2006년 1월까지 10년 동안 광노화가 진행된 30~60대 환자 1000명을 대상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입술 주변 주름 박피술을 시술한 결과 99%의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레이저 박피술 후 각각 3개월, 6개월, 1년, 2년간 4회에 걸쳐 피부 조직학적인 검사, 피부색 분석, 환자 만족도를 병행 분석했다.

피부 조직학적 검사 결과에서는 정상 피부군에 비해 노화된 피부군은 탄력섬유의 용해현상이 심해 전반적으로 피부의 탄력이 감소되어 있었다.

그러나 레이저 박피가 진행될수록 유두 진피층과 망상 진피층의 콜라겐이 증가해 피부의 탄력도가 증가하고 콜라겐층도 증가했다.

레이저 박피가 증가할수록 전반적으로 피부 기저층의 변화도 증가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화상환자에서도 나타나는 반응으로 화상치료가 잘 될 경우 오히려 피부가 젊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면역화학적 소견에서는 림프구가 응축되었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정상적인 분포를 보이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탄력섬유의 배열은 일정하게 유지되어 졌다. 전자현미경적 소견에서는 콜라겐 직경의 변화보다는 콜라겐 간격의 변화가 뚜렷하게 줄어들었다.

피부색 분석에서는 콜라겐층의 재생으로 어둡고 칙칙한 피부색에서 윤기 나는 어린아이의 피부색에 가까운 밝은 정상의 피부색으로 돌아왔다. 변화된 피부색의 평균 명도는 11%, 색상은 적색 8% 씩 각각 상승했다.

시술 대상자의 만족도는 메타분석법으로 기존의 다른 시술을 받았을 때와 비교하여 전체적으로 99%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는 이달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세계성형외과학회(IPRAS)와 11월 이태리 피렌체에서 열리는 세계레이저의학회(ISLMS), 2008년 2월 호주에서 열리는 세계미용성형외과학회(ISAPS)의 공식 연제로 채택돼 김진왕 교수의 강의와 코스 워크숍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