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신생아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도약”

메디게이트뉴스
발행날짜: 2003-08-24 23:12:44
  • 을지대병원 모자보건센터

출산을 앞둔 산모는 면역력이 약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병원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고 신생아는 산전과 산후 의학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한 산부인과 전문의는 말한다.

출산율 저하로 산부인과 개원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요즈음 이러한 모든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소아과와 산부인과 클리닉을 한자리에 모아 새롭게 구축한 을지대 병원 모자보건센터(센터장 박준숙)가 주목받고 있다.

을지의과대학 부속병원 모자보건센터는 고위험임부클리닉, 산전 기형아진단클리닉, 산전 태아치료클리닉 및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해상도의 초음파 및 분자 유전학교실의 뒷받침 하에 태아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해 선두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모자보건센터의 신생아병실에는 고주파 인공호흡기(high frequency ventilator)를 비롯하여 신생아실에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심장초음파기계, 뇌 초음파기계, 이동 X-선 촬영기 등 여러 진단 및 치료 장비를 갖춰 만일에 사태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모자보건센터는 우선, 산과영역에서 태아 초음파검사는 태아의 기형 및 안녕을 평가하는 필수적인 검사로 최첨단의 초음파기기를 가지고 숙련되고 전문적인 산과 전문의가 태아심초음파를 포함한 정밀초음파를 실시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산전 염색체이상의 진단방법으로 융모막 융모생검, 양수천자술, 제대혈천자술 및 조직염색체 검사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년간 약 450 임상증례를 실시할 정도로 매우 활발한 유전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제대혈천자술은 최근 4년동안 약 150례의 경험을 축척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러한 염색체 검사외에도 모자보건센터는 산전에 분자유전학적 검사가 필요한 경우, 생리학교실과 협력해 연골무형성증 및 골형성부전증의 산전 분자유전학적 진단을 보고한 바 있어 산모들에게 신뢰를 준다"고 말했다.

모자보건센터의 산전 태아치료 클리닉은 태아를 하나의 독립된 환자의 개념 하에 치료를 실시하고, 자궁내에서부터 치료하는 것으로 ▲ 태아에서 심한 흉수 또는 복수발생시 진단 및 치료목적의 흉수천자 또는 복수천자 ▲ 요도가 막힌 태아에서 방광-양수간 도관삽입술 ▲ 원인불명의 심한 양수감소증 태아에서 양수주입술 등을 시행하며 임신19주의 방광-양수간 도관삽입술에 성공해 주목받았다.

이밖에 혈액 종양 클리닉은 각종 소아암과 백혈병, 빈혈 혈우병에 대한 최신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혈우병 지정병원으로서 충청지역의 등록된 모든 혈우병 환아를 위한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대비해 각종 혈액암 및 연부조직 종양에서 항암제 치료와 biological response modifier 치료를 병용하는 최신 치료기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소아 알레르기 클리닉은 소아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식품 알레르기 등에서 원인 물질을 찾아 대덕연구단지의 원자력 원구소와 협력하여 병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치료법을 찾는 연구를 진행, 근본적인 치료에 중점을 둔다.

산전 기형아 진단 클리닉에서는 산모혈청을 이용한 기형아 검사, 태아 염색체 및 분자유전학적 검사(융모막생검, 양수검사, 제대천자), 정밀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산전 기형아를 진단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산모와 신생아의 질환을 한 곳에서 대비할 수 있는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질적으로 한단계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건물이전 후 장비와 첨단 시설에 대한 증설을 한층 강화해 더욱 신뢰를 줄 수 있는 모자보건센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모자보건센터는 제왕절개술의 빈도를 낮추기 위해 의학적인 판단을 거쳐 제왕절개 기왕력자에 대한 질식분만을 시행하며 임산부와 남편을 대상으로 라마즈호흡법을 이용한 출산준비교실을 마련, 출산과정을 즐겁게 받아 들이고 출산과정에 부부가 동참함으로써 부부공동의 경험이 되게 하고 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