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재정운영위, 참여연대·경실련 배제하나

장종원
발행날짜: 2010-07-29 06:34:08
  • 10월 6기 위원 선임…"진보 시민단체 제외 가능성 있다"

[메디칼타임즈=] 올해 하반기 새롭게 구성되는 건강보험공단 재정운영위원회에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포함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건강보험공단 등에 따르면 5기 재정운영위원회 위원들의 임기가 오는 9월말로 종료되고, 새로이 6기 재정운영위원회가 꾸려질 전망이다.

재정운영위원회는 요양급여비용의 계약, 보험료 결손처분 등 보험 재정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한 핵심적 기구라는 점에서 위원 구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

특히 5기 위원으로 활동하던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이 6기 위원으로 다시 참여할지 주목받고 있다.

5기 재정운영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건강세상네트워크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위원 구성 과정에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제외되는 등 소위 진보적 보건의료단체 배제하려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흐름을 본다면 6기 재정운영위원회에서 보건의료에 전문성을 가진 이들 단체를 참여시키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9월말로 정해진 재정운영위원회의 임기도 논란이 되고 있다. 요양급여비용 계약을 심의·의결하는 재정운영위원회가 수가계약 법적만료일(10월 17일) 직전에 꾸려져 수가협상의 연속성 등을 훼손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재정운영위원회의 임기를 12월말로 변경하거나, 올해 재정운영위원회 임기를 연말로 연장하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날 열린 재정운영위원회 회의에서 법적검토 결과 임기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보고도 나왔다.

현재 복지부는 6기 재정운영위원회 구성과 임기 연장 등에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위원 구성과 관련해 논의된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일각에서는 재정운영위원 임명권자인 복지부 장관의 교체가 거론되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복지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정책 기사

댓글 4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 참연대 2010.07.29 12:43:50

    참여연대는 뭐하는곳이냐
    무조건 반대하는연대
    시끄럽게 하는 연대
    노빠연대

  • 1111 2010.07.29 11:08:48

    전쟁나면 빨간 완장 찰 놈들을 위원으로??
    참여연대가 공단에 관여했다니..............

  • 좌파박멸 2010.07.29 10:06:13

    노빠들 정치집단 참여연대는 이제 종결해야
    참여연대는 노빠들 정치집단으로 노무현 덕에 정치권 고위직에 대거 진출해서 제 멋대로 하다 국민심판받고 참패했다.
    이들이 노빠지 왜 국민대표냐? 경실련이 국민들 투표로 선출했나?

    좌편향된 인간들의 모임이 왜 국민 대표를 팔아먹나?

  • 민초의! 2010.07.29 09:07:31

    참여연대는 천안함이 자작극이라 했지!
    그래서 유엔에
    대한민국이 거짓말하고 있다고 보고했는데
    정부정책에 참여해서는 안 되지!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