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성심병원, 제왕절개분만 3년 연속 1등급

안창욱
발행날짜: 2010-12-26 18:06:41
  • 고위험 산모 등 위험도 보정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이 심평원에서 조사한 ‘2010년 제왕절개분만 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연간 분만 100건 이상인 703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분만건수 대비 예측 제왕절개율에서 실제 제왕절개분만율(실제율)을 계산해 등급을 판정, 선정했다.

강남성심병원은 예측 제왕절개율(47.4%)에 못 미치는 실제 제왕절개율(41.3%)을 기록해 3년 연속 1등급을 획득, 제왕절개분만 분야에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입증받았다.

특히 강남성심병원의 실제 제왕절개율은 우리나라 평균보다 높지만 자궁경관무력증클리닉 운영 등 고위험 산모가 많이 찾는 특징상 위험도보정(제왕절개수술을 할 수밖에 없는 위험요인을 고려해 통계를 산출함)을 통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는 고혈압성 장애와 당뇨, 산모연령, 전치태반, 태반 조기 박리 등 산모 측 요인과 태아 측 요인을 고려했을 때 제왕절개수술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모도 자연분만으로 유도, 제왕절개분만 비율 감소를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이번 평가는 우리나라의 제왕절개 수술율이 OECD 국가 평균 25.7%보다 10% 가량 높은 36.3%로 나타나 제왕절개분만 비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으로 실제율과 예측율의 차이값을 계산해 상급종합병원은 5등급, 종합병원과 병원, 의원은 3등급으로 구분했다.

병·의원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