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료사고 인한 사망환자 증가추세

윤현세
발행날짜: 2004-07-29 08:35:01
  • 지난 5년간 환자 안전성 개선 증거없어

미국 병원에서 발생하는 예방가능한 의료사고로 인해 사망하는 환자 수가 연간 195,000명에 달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미국 건강보험회사를 대상으로 한 병원 등급평가 및 정보제공 회사인 헬스그레이즈(HealthGrades)는 미국 50개주와 워싱턴 D.C.에서 메디케어(정부보조 노인건강보험) 3년간 자료를 검토했다.

메디케어 환자는 출산을 위한 입원을 제외한 모든 입원의 45%를 차지했는데 3천7백만 입원건수 중에서 환자안전사고는 약 114만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번 이상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했던 메디케어 환자가 사망한 총 323,993건 중 약 81%는 이런 사고가 직접적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0년에서 2002년 사이에 입원하여 환자 안전사고를 겪은 메디케어 환자 4명 중 1명은 사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헬스그레이즈의 사만사 콜리어 박사는 “IOM(의학연구소) 보고서는 의료사고로 인한 사망건수를 과소평가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환자 안전성이 개선됐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콜리어 박사는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가 주요 사망원인에 의료사고를 포함시킨다면 6위 정도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