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의료원, 내달 4일 장루재활워크숍

조형철
발행날짜: 2004-08-20 11:03:54
  • 장루보유자 관리법 등 질병 이해도 높이는 계기

경희의료원 외과(과장 고석환)에서는 제8회 장루보유자(OSTOMATE)를 위한 장루재활워크숍이 내달 4일 오후 1시 30분 경희대학교 종합강의동에서 개최된다.

이날 워크숍은 의사, 간호사, 목사, 교수 장루협회 임원 및 회원들이 참석해 3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장루보유자를 위한 모임에서는 ‘한국 장루협회 과거․현재․미래’(장루협회회장 이월출), ‘대구지역 장루모임’(계명의대 외과 배옥석), ‘장루보유자 상담’(장루협회 김채숙), 2부에서는 경희의료원 외과 대장항문 전문의로 재직하다가 2002년에 타계한 이기형 교수 추모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3부에서는 ‘장루보유자를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로 ‘직장암 수술과 배뇨기능’(경희의대 비뇨기과 이선주 교수), ‘장루보유자의 복근강화 프로그램’(경희의대 재활의학과 이종하 교수), ‘장루보유자의 심리적 갈등과 해소’(성균관의대 정신과 이동수 교수)의 강좌가 있을 예정이며, 4부는 질의 응답 시간으로 진행된다.

지난 1996년부터 시작해 8회째를 맞는 장루재활워크숍은 장루보유자들에게 장루 자체에 대한 이해와 함께 여러 가지 장루관리법 등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장루보유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일상을 영위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실시돼 왔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