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테크노밸리, 수도권 초대형 ‘지식산업센터’ 분양

정희석
발행날짜: 2017-03-13 21:39:13
  • 3.3㎡당 400만원대…경부·영동고속도로·GTX 인접 탁월한 교통망

비즈니스 환경이 우수한 지역에 적은 금액으로 사옥을 마련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청덕동 구성택지개발지구 내 위치한 용인테크노밸리는 개발호재 기대감 속에서 용인의 새로운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로 관심을 끌고 있다.

시공사 포스코엔지니어링에 따르면, 용인테크노밸리는 지하 3층에서 지상10층 연면적 12만4845m²의 매머드급으로 수도권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먼저 용인테크노밸리의 입지조건이 눈에 띈다.

GTX 구성역 개통 확정으로 강남권 10분대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경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가 인접해 전국 생활권이 가능하다.

또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를 통해 강남권 20분내 진입, 광교~에버랜드 간 도로를 통해 광교신도시 5분대 진입이라는 교통망을 갖췄다.

여기에 얼마 전 발표한 서울~세종 간 제2경부고속도로 최대 수혜지로 용인이 꼽히면서 의료기기업종을 비롯한 중소기업·대기업에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배후수요 또한 풍부하다.

2015년부터 경찰대·법무연수원 이전이 진행돼 앞으로 총 114만4000m² 부지에 6600세대 뉴스테이가 입주할 예정이다.

더욱이 경찰대와 법무연수원 이전 부지 114만4000m² 중 약 40%에 이르는 46만125㎡에 공원과 도로 등 기반시설이 들어서 대규모 친환경부지로 조성된다.

더불어 인근 마북 일원에 R&D 중심 고밀화 복합연구단지 육성계획에 따라 향후 전국의 KCC 연구시설들을 마북연구소 한 곳으로 모으고 현대자동차그룹·현대건설·KCC 중앙연구소 등 대기업 연구소가 집결되는 등 미래 가치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3.3㎡당 최저 400만원대 저렴한 분양가도 매력적이다.

아파트형공장·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대출비율이 높아 분양금액의 10%~30% 금액으로도 입주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각종 세제혜택도 많아 사옥마련을 하려는 중소기업에서 인기가 높다.

이밖에 용인테크노밸리는 사무실 앞까지 차량 출입이 가능한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갖춰 비즈니스 효율을 극대화했으며 일부 타입은 테라스형 오피스로 설계해 쾌적한 업무공간으로 사용 가능하다.

교통 수혜 기대 지식산업센터 ‘인기몰이’

수익형 부동산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선택기준은 무엇보다 교통망을 꼽을 수 있다.

제조 및 오피스시설이 혼합된 경우가 많은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가 인접해 있으면 물류비를 줄일 수 있고 전철이나 철도역사가 가까우면 직원들의 출퇴근 등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식산업센터 주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제조업종들의 경우 물류를 수송할 일이 많기 때문에 도로망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도로망 중에서도 고속도로는 보다 광역적인 교통망이 확충돼 있기 때문에 인근 협력업체나 업무지역으로의 이동이 빠르고 출퇴근이 용이해 지식산업센터 입주 시 접근성을 따져봐야 한다.

고속도로 접근성뿐만 아니라 역세권 여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역세권이나 주요 도로 등에 인접한 지식산업센터들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다.

이는 교통여건이 개선되면 물류 이동 속도와 비용절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광역교통망을 두루 갖춘 용인 구성지구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용인 구성지구는 경부·영동·중부·용서·제2경부 등 5개 고속도로를 두루 이용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갖췄다.

구성지구에서 경부고속도로는 수원IC가 5분 이내, 용인서울고속도로는 광교상현IC 5분대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영동고속도로는 현재 공사 중인 마성IC가 오는 12월 개통되면 4분 만에 진출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용인테크노밸리가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는 올해 1월 준공으로 바로 입주가 가능하다.

의료기기·AI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