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X,사이클로스포린과 건선증 효과유사

윤현세
발행날짜: 2003-08-18 16:01:11
  • 완전 관해율, 내약성 유의적 차이 없어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와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은 중등증 이상의 건선증 치료에 효과가 유사하다고 NEJM지에 발표됐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의 메노 A.디 리에 박사와 연구진은 중등증 이상의 건선증 환자를 대상으로 16주간 메토트렉세이트(초기량 주당 15mg) 또는 사이클로스포린(초기량 1일 3mg/kg)을 투여하고 이후 36주간 추가적인 임상을 시행했다.

그 결과 모든 환자의 약 94%는 치료 12주 후에 건선증 부위 중증도 지수 점수가 임상개시점에 비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주 후에는 메토트렉세이트 투여군의 경우 64%, 사이클로스포린 투여군의 경우 73%에서 건선증 부위 중증도 지수 점수가 임상개시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16주간 메토트렉세이트가 투여된 환자 43명 중 17명은 완전한 관해(중증도 지수 90% 이상 감소)에 도달했고 부작용은 29명의 환자에서 보고됐는데 이중 19명은 오심을 호소했다.

반면 16주간 사이클로스포린이 투여된 환자 42명 중에서는 14명이 완전한 관해에 도달했고 부작용은 35명의 환자에서 보고됐는데 18건은 두통, 12건은 근육통, 14건은 손끝과 발가락의 착감각증이었다.

16주간 치료 기간 후의 전반적 평가나 치료중단 후의 관해 지속, 삶의 질에 대해 두 군간 차이가 없었다.

연구진은 두 약물의 효과나 내약성은 유사하다면서 부작용, 투여방법, 비용에 따라 환자에 맞게 투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