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취형 피임약 에스트로겐 노출 위험 경고

정인옥
발행날짜: 2005-12-13 12:11:36
  • 식약청, 안전성서한 발송...허가사항에 위험성 추가

패취형피임제 얀센의 '이브라패취' 및 '올쏘이브라패취' 등의 허가사항에 에스트로겐의 노출 증가로 따른 위험성이 추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3일 경피흡수용 패취형 피임제가 경구용피임제에 비해 에스트로겐의 노출이 증가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안전성 서한을 해당업소 및 관련단체에 통보했다.

식약청의 이번조치는 미FDA에서 지난 11월 10일자로 변경한 패취형피임제에 허가 사항을 따른 것이다.

이는 최근 미국에서 '에치닐에스트라디올(EE)'을 함유한 경구용피임제와 패취형피임제를 연구한 결과 일반적으로 경피 패취제는 7일에 걸쳐 에치닐에스트라디올과 노렐게스트로민을 일정하게 방출했다.

반면 경구용피임제는 하루에 한 번 복용해 1일 최고 및 최저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발표돼 일반적으로 에스트로겐의 노출증가에 의해 혈전증의 발생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패취제를 사용하고 있는 여성에서 혈전증과 같은 이상반응의 발현위험이 증가여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해 식약청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얀센의 '이브라패취'의 이상반응은 없지만 미 FDA의 허가변경지시 내용이 입수됨에 따라 동제제에 대한 안전하고 합리적인 사용을 위해 이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얀센은 '올쏘이브라패취(EE 0.75mg 함유)' 대신 에치닐에스트로겐 함량이 약간 낮은 '이브라패취(EE 0.6mg 함유)'를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