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텐, 인터페론 알파에 비해 효과적

주경준
발행날짜: 2007-01-17 09:10:34
  • 3상임상결과 NEJM지에 발표

진행성 신세포암의 1차 치료제 수텐수텐 (말산 수니티닙)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3상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로버트 모처 박사(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가 주도한 다국가, 다기관 연구결과로 수텐이 1차 치료제로서 기존의 사이토카인기반 화학요법인 인터페론 알파에 비해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한 첫 연구다.

연구진은 종양 증식과 혈관신생을 동시에 억제하는 수텐이 진행성 신세포암 1차 치료의 새로운 “치료 기준”이라고 결론 지었다.

연구는 치료경험이 없는18세 이상의 신장암 환자 7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대상의 절반은 6주 주기로 수텐을, 나머지 절반은 같은 주기로 인터페론 알파를 처방 받았다. 결과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은 수텐은 11개월, 인터페론 알파는 5개월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페론 알파를 받은 환자의 경우 6%에서 종양이 줄어든 반면 수텐을 처방 받은 환자의 경우 31%가 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텐 치료에서 나타난 대부분의 이상반응 - 고혈압, 손/발의 지각이상 증후군, 구토, 설사-은 용량 중단이나 조절에 의해 개선됐다.

제약·바이오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