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다당체' 미국 특허 획득

조형철
발행날짜: 2003-06-13 11:52:24
  • 원자력의학원 윤연숙 박사, 신약개발로 노력

원자력의학원 면역학연구실 윤연숙 박사<사진>는 면역증강물질인 인삼 다당체로 최근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

이번에 특허등록된 인삼 다당체는 인삼 추출물로부터 에탄올 침전법에 의해 다당체 복합물을 획득한 후 세파크릴 컬럼과 이온 교환수지 컬럼으로 분리·정제한 글루칸과 프럭탄으로 구성된 순수 다당체이다.

인삼 다당체는 대식세포를 자극하여 인터루킨 12를 생성시켜 Th1 임파구 세포로부터 인터페론을 생성시키는 기전으로 자연살해세포의 암세포 살해능력을 증가시키고, 암세포에 대한 세포성 면역반응(CTL)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항암실험에서 인삼 다당체를 투여했을 때의 암세포 전이를 54% 억제하였고, 이식된 암세포의 성장을 69%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인삼 다당체는 골수세포와 말초혈액세포의 재생과 분화를 촉진시켜 치사 선량의 방사선이 조사된 생쥐가 11일만에 모두 사망한 반면 인삼다당체 투여시에는 30일 동안 100%의 생존율을 나타냄으로써 골수방어, 조혈촉진 및 방사선 방어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윤연숙 박사는 "국내에서 천연물을 통해 생체반응 조절물질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임상시험을 통해 신약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술 기사

댓글

댓글운영규칙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더보기
약관을 동의해주세요.
닫기
댓글운영규칙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